2023 미래지구프로그램 월례브라운백세미나: 지속가능성과 채식 공동체

일시: 2023년 6월 27일(화) 12:00-13:00 ZOOM 온라인 진행

Start

2023년 6월 27일 - 12:00 pm

End

2023년 6월 27일 - 1:00 pm

Address

ZOOM 온라인 진행

Review

미래지구프로그램에서 진행하는 월례 브라운백세미나가 6월에는 지속가능성과 채식공동체를 주제로 열렸다. 이날 세미나는 미래지구프로그램의 김준 교수, 김고운 선임연구원 외에 지리학과 교환대학원생 Mireille Kim과 퀘백 공안 담당부처에서 근무하는 Karel Sauvageau 가 발표자로 나섰다. 발표자들은 이날의 발표를 통해 (1) 복잡계 사고에 대한 개념과 정의에 대한 설명(김준 교수) (2) 채식과 관련된 행성 경계(planetary boundary)(Karel Sauvageau), (3) 사회-경제적 토대( Mireille Kim), (4) 일상생활에서의 한계와 가능성(김고운 박사)에 대한 내용을 차근차근 하나의 스토리텔링처럼 전달하고자 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첫째, 복잡계 사고의 적용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둘째, 어느 누구나 시스템적 사고를 통해 자신이 속한 시스템에서 즉각적인 실천을 위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고자 했다. 토론 시간에 참가자들은 복잡계 사고를 적용한다면 채식과 관련된 담론이 지나치게 이분법적이거나 잘잘못을 따지는 방식으로 흐르지 않고, 과학적으로 전체를 이해함과 동시에 개인 영역에서의 실천에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겠다고 입을 모았다. 발표자들은 세미나의 발표 내용을 보완하고 발전시켜 미래지구에서 주최하는 SUSTAINABILITY RESEARCH + INNOVATION 2023 Congress의 세션에서 한 번 더 발표할 계획을 밝혔다.
7월 브라운백세미나는 7월25일 화요일 12시에 열릴 계획이며 주제는 “Voices of youth representatives”로, 미국의 듀크 대학교에서 생태학을 전공하고 있는 김유진 학생이 발표할 예정이다.

MORE DETAIL

Email

agneskim@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