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6. 홍석경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장
세계의 ‘한드’ 애호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는 대다수의 작품들은 방송드라마 시스템이 발굴하고 키운 인재들이 이룬 것이다. 그러니 지금 정책이 개입해야 할 부분은 능력있는 인재들이 이탈하지 않고 계속 산업계에서 창작하고 새로운 수혈이 가능한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AsIA지역인문학센터가 올해 새롭게 선보인 강연 시리즈 《아시아를 빛낸 책들 서아시아편: 이슬람 문명 1400년, 고전으로 살아나다》가 2025년 12월 23일로 종강을 맞이 하였다.
아시아연구소는 지난 12월 19일 베트남 하노이시에서 공개강좌 「글로벌 미래전략 최고위과정 in 베트남」 제3기 졸업식을 개최하였다.
[구기연 HK교수(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서아시아센터)]
“물, 전기, 생명-우리의 기본 권리!” 올해 5월부터 이란 곳곳에서 터져 나온 절규다. 40도가 넘는 폭염 속에서 사흘째 물이 끊긴 채 거리로 쏟아져 나온 사람들의 외침이었다.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ICHCAP)는 오는 12월 17일(수)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국경을 넘는 문화유산 : 아세안 공유 문화유산의 가치와 지역 협력(Cross-Border Cultural Heritage : The Value of ASEAN Shared Heritage and Regional Cooperation)’을 주제로 2025 한-아세안 문화유산 국제회의를 개최한다.
조준화 박사(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프리카센터 선임연구원) 2025.12.11
지난 11월 이재명 대통령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 튀르키예를 순방하며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한 전략적 외교 행보를 선보였다. 이는 단순한 다자외교 참석을 넘어, 글로벌 사우스와 실질적 연대를 시도하고, 외교 다변화를 향한 실질적 행보의 출발점으로써 주목받았다.
2026년 상반기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방문학자 펠로우십 공고 (2025년 11월 21일 서류접수 마감) 건에 대한 선정자를 안내해 드립니다. Tina Rosa Lee (Columbia University-Teachers College) 강민혜 (서울대학교 ) 신희선 (KAIST) 이원근 (하와이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