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지조사가 필요한 아시아 관련 학위논문 작성 지원 프로그램
-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아시아 관련 주제를 연구하는 서울대 대학원생들에게 현지에서의 자료 조사·수집의 기회 제공
?hr.snuac@gmail.com
?02-880-2693
2024 현지조사 지원사업 선정자
이름 |
연구주제 |
지도교수 |
김예원 (지리학과) |
삶을 탐색하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요르단 도시의 물 부족에 대한 이해 |
Edo Han Siu Andriesse |
다흥 (행정대학원) | 베트남 전자정부: 네트워크 관점에서 구현 격차 이해 |
고길곤 |
박지욱 (보건대학원) | 중저소득국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과 영향요인: 라오스 DHIS2 데이터 경험을 중심으로 |
김선영 |
신송학 (국제대학원) | 로힝야 여성 난민의 박해 경험: UN 인권이사회에 대한 페미니스트적 접근 |
김태균 |
유은하 (중어중문학과) | 대만문학의 이주노동자(移工) 재현과 이주노동자의 대만문학 창작 |
이정훈 |
조규린 (정치외교학과) | 참여예산제와 후견주의: 인도네시아 지방 선거에서의 유권자 선택을 중심으로 |
김용균 |
최은철 (사회교육과 지리전공) | 중국 국가 공간의 형성에서 중국공산당의 역할에 대한 연구: ‘향촌진흥전략’을 중심으로 |
박배균 |
2023 현지조사 지원사업 선정자
이름 |
연구주제 |
지도교수 |
리화 (지리학과) | 축소도시의 판별을 통한 인구감소지역 대응정책 시사점 연구―중국 둥베이지역을 대상으로 |
손정렬 |
박유진 (언론정보학과) | 일본 내 한류의 위상과 자이니치의 정체성 교섭 |
홍석경 |
박준영 (지리학과) | 사적‧공적 공간에서의 권리 문제: 인도네시아 가사노동자 권리보장운동을 중심으로 |
신혜란 |
이원규 (사회학과) | ‘문명’으로서의 백인: 근대 동아시아의 인종화된 국제질서 편입과 일본제국에서 이의 사회적 수용·상상·전유 |
김백영 |
이호 (국사학과) | 中國 北京, 武漢에서 소장된 한국 고지도 조사 연구 |
문중양 |
최남주 (인류학과) | 두 언어의 복음: 인도네시아 토라자의 이중언어 사용과 기독교적 지역 정체성 |
강윤희 |
최태수 (농경제사회학부) | 이주 노동자의 송금이 이주 노동자와 본국 가족의 소비 행태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 국가 출신 재한 이주노동자에 대한 연구 |
이종욱 |
2022 현지조사 지원사업 선정자
이름 |
연구주제 |
지도교수 |
김경민 (인류학과) | 베트남 비공식경제와 여성 노동 |
채수홍 |
김보람 (동양사학과) | 중국 고대 변경의 우역(郵驛)기구 운영과 국제교류 실태 -현천치(懸泉置) 사례를 중심으로 |
김병준 |
윤선민 (인류학과) | 베트남 중고등학교에서 작동하는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와 학생들의 일상적 민족주의 실천 |
김재석 |
뷔티미항 (지리학과) | 베트남과 한국 간 초국적 자매 도시 관계 |
신혜란 |
두바이세카 (정치외교학부) | Choosing your fighter: Variation in identities of contentious violence |
김용균 |
2020 현지조사 지원사업 선정자
이름 | 연구주제 | 지도교수 |
강여린 (정치외교학부 외교학 전공) | 이승만·박정희의 위협인식·역할구상과 외교정책: 한일회담 사례를 중심으로 | 장인성 |
이신애 (교육학과 글로벌 교육협력 전공) | 캄보디아 교원 양성 정책 및 양성 기관 운영 개선방안과 한국의 교육개발 협력의 역할 모색 | 엄문영 |
이주원 (정치외교학부 정치학전공) | 전환기 정당성과 경제 외교 정책: 인도네시아 및 미얀마내 중국 일대일로 사업연구 | 손인주 |
장가윤 (교육학과 글로벌 교육협력 전공) | 인도네시아 교육분권화와 교사 주체성: 수마당 지역교사 학습공동체 사례를 중심으로 | 유성상 |
황윤정 (교육학과 글로벌 교육협력 전공) | 방글라데시 다카지역 중등교육에서의 ICT 활용을 위한 수업설계원리 개발 | 임철일 |
2018 현지조사 지원사업 선정자
이름 |
연구주제 |
지도교수 |
장성일 (정치외교학부 외교학과) | 냉전기 에너지 안보위기에서 미국의 군사적 수단 사용 조건에 관한 연구 |
전재성 |
여수빈 (사범대학원 교육학과) | 난민교육의 재개념화: 태국 북부 난민촌 사례를 중심으로 |
유성상 |
김가형 (사범대학원 교육학과) | 메솟지역 이주민 학습센터에 모바일 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적용 |
임철일 |
조대현 (정치외교학부 외교학과) | 중앙아시아 지역 안보 안정화 전략 비교연구: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의 아프가니스탄 평화 정락 전략을 중심으로 |
신범식 |
김종민 (농업생명 과학대학원) | 인도네시아 생태관광지 시장세분화 연구: 롬복 섬 린자니 국립공원과 뚜낙 휴양림 현지조사를 중심으로 |
김성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