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아시아도시사회센터, 웹진 공유도시(16호) 2023년 9월호 “공공 서비스의 커머닝” 발간
웹진 공유도시 (16호) 2023년 9월호 “공공 서비스의 커머닝”이 발간되었습니다. 이번 웹진 공유도시 9월호에는 사회공공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민영화의 문제와 공공성을 다시 확대하기 위한 커머닝의 실천방법을 다뤘습니다.
‘공유&WHO’에서는 구준모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 기획실장을 만나 에너지 분야에서의 공공성 논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들어보았습니다.
‘공유&HOW’에서는 이영수 사회공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기후위기 대응과 이동권 강화를 위한 민자사업 반대와 통합공영화 확대의 필요성’을 기고해 주었습니다.
또한 정기황 시시한연구소 소장이 ‘공평하게 소유(해야만)하는 땅, 공유지(公有地)’ 을 기고해 주었습니다.
‘SITE&SIGHT’에는 정책브리핑으로 서울대아시아도시사회센터 이승원 전임연구원이 ‘공적 사유화를 넘어서는 공공성 확대 방안’으로 참여해주었습니다.
아울러 ‘HOT&NEW’에서는 R커먼즈 합정의 ‘재잘재잘:전국연구자랑’ 행사 소식도 함께 공유드립니다.
“공영화를 ‘정부의 운영관리’라는 소유와 책임 주체 차원에서가 아니라, ‘정부나 민간기업의 재산이 되지 않고, 시장 상품으로 전환할 수 없으며 사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자유의 역량과 공동체의 공동 발전을 위해 누구나 평등하게 사용할 수 있고, 만들어지는 가치와 부를 다음 세대가 물려받을 수 있게 잘 관리하는 것’이라는 가치와 방식 차원에서 정의한다면 어떨까?”
웹진 공유도시 16호(2023년 9월) 이승원(서울대 아시아도시사회센터) – 정책 브리핑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