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PI와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세계은행 자료분석: 파이썬과 SAS 활용 사례

일시: 2023년 5월 16일(화) 10:00 ~ 12:00 Zoom: https://snu-ac-kr.zoom.us/j/99495280172

Speakers

고길곤 교수
아시아지역정보센터장 /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Start

2023년 5월 16일 - 10:00 am

End

2023년 5월 16일 - 12:00 pm

Address

Online (Zoom)

Open API 활용을 통해 여러 국제기구에 산재된 다양한 데이터를 보다 편리하게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도 높일 수 있다. 이번 특강에서는 Python과 SAS를 활용한 세계은행 데이터 분석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발표자 : 고길곤 / 교수 / 서울대 행정대학원

고길곤 교수는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를 거쳐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에서 정책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정치학과에서 교수 생활을 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로 근무하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의 정치·행정 시스템 내면에 숨어 있는 역사적·사회적·경제적 문제에 대한 고민을 이어오고 있다. Asi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의 편집장을 비롯하여 각종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다수의 책과 연구논문을 써왔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지역정보센터장을 맡고 있다.

Review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의 아시아지역정보센터(센터장 고길곤)와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은 지난 5월 16일 ‘Open API와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세계은행 자료분석: 파이썬과 SAS 활용 사례’이라는 주제로 방법론 온라인 특강을 개최하였다. 이 행사는 서울대학교 구성원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고길곤 교수는 주요 공공데이터 포털 소개를 시작으로, 구글 코랩(Colab)과 SAS ODA의 연동 및 웹으로부터 Open API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파이썬, SAS 방법/코드의 기초를 설명하였다. 이후 세계은행 데이터베이스 접근을 사례로 여러 source, indicator 등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탐색하고 가져 온 데이터에 기초하여 수행할 수 있는 분석 시연을 보였으며, 질의응답을 끝으로 특강은 마무리되었다.

Photos

MORE DETAIL

Email

jeongminpark@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