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들이 말하는 케이팝

일시: 2023년 11월 10일(금) 14:00-17:40 장소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삼익홀 (2층)

Speakers

홍석경 교수
한류연구센터장 /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박소정 박사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 한류연구센터

Start

2023년 11월 10일 - 2:00 pm

End

2023년 11월 10일 - 6:0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삼익홀(220호)
케이팝을 케이팝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케이팝 아이돌을 케이팝 아이돌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케이팝의 지구적 확장이 이루어지면서 많은 연구자들은 케이팝의 ‘케이(K)’가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질문을 던져 왔다. 팝과 팝스타, 또는 다른 국가의 대중가요 문화와 구별되어, 한국 문화산업 특유의 맥락에서 형성된 케이팝과 케이팝 아이돌의 특성을 과연 무엇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까? 이 라운드 테이블은 이에 대한 답을 케이팝 산업에 종사하며 케이팝 문화를 직접 생산하고 있는 이들의 생각과 경험을 통해 찾아보고자 한다.

개회 14:00 – 14:05
사회: 박소정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 선임연구원)
개회사: 홍석경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 센터장 / 언론정보학과 교수)
1부: 케이팝을 만드는 사람들 14:05 – 15:35
사회: 박희아 (대중음악 전문 저널리스트)
패널: [A&R] 김혜정
[뮤직비디오 감독] 장동주 (리전드 필름)
[작곡가] 장준호 (영광의얼굴들)
[작사가] 조윤경
2부: 아이돌을 만드는 사람들 15:50 – 17:20
사회: 미묘 (대중음악 평론가)
패널: [안무가/프로듀서] 류재준 RYUD (하이헷, 빌리드 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해인 (S2엔터테인먼트),
  [비주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레이첼 (아크 이미지웍스)
  [보컬 트레이너] 장진영 (에이탑 컴퍼니)
3부: 종합 토론 17:20 – 17:40
패널: 미묘 (대중음악 평론가), 박소정 (아시아연구소), 박희아 (대중음악 전문 저널리스트)

Photos

Review

한류연구센터는 2023년 11월 10일 오후 2시부터 5시 40분까지 아시아연구소 삼익홀에서 ‘생산자들이 말하는 케이팝’이라는 주제로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였다. 약 67명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1부와 2부는 각각 ‘케이팝을 만드는 사람들’, ‘아이돌을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패널 토론, 3부는 종합토론이 진행되었다.

1부 ‘케이팝을 만드는 사람들’ 세션은 A&R 김혜정 팀장, 장동주 뮤직비디오 감독, 장준호 작곡가, 조윤경 작사가가 패널로 참여하고, 대중음악 전문 저널리스트 박희아 기자가 진행을 맡았다. 먼저 각 패널이 지금까지 해온 작업물을 소개하며 케이팝 음악 제작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인 A&R, 뮤직비디오, 작곡, 작사 등의 직무에 관해 설명했다. 그리고 케이팝의 의미, 케이팝 역사에서 전환점이 된 순간, 가장 기억에 남는 작업 등 케이팝 산업의 변화와 현재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특히 케이팝 음악 기획과 제작에 있어 제작자 개인의 창조성보다는 협업이 중시되는 분위기, 그리고 해외 인력의 참여가 늘어난 경향이 언급되었다.

2부 ‘아이돌을 만드는 사람들’ 세션에서는 미묘 대중음악평론가의 사회와 함께 류재준 안무가, 이해인 크리에티브 디렉터, 레이첼 비주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장진영 보컬 트레이너가 아이돌 트레이닝과 기획에 관해 토론했다. 특히 패널 대부분이 연습생 및 가수 경험을 바탕으로 디렉터와 트레이너라는 진로를 개발해 왔기 때문에, 케이팝 산업의 내부자 시각에서 연습생 시스템의 장단점과 실제 운영 방식을 자세하게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연습생 시스템의 폐쇄성과 불안정 노동에 대해 이야기를 가감 없이 나누면서도, 케이팝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공을 가능하게 한 것은 케이팝 생산 시스템이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3부 종합토론은 앞선 세션의 사회자였던 미묘 평론가와 박희아 기자, 그리고 행사를 기획한 한류연구센터의 박소정 선임연구원이 참여하여 토론에서 제기된 다양한 논의를 정리하고 최근 케이팝 산업의 이슈들과 연관 지어 해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청중으로 참석한 다수의 연구자, 학생, 대중들이 질의응답에 활발히 참여하여 케이팝 산업에서의 진로, 케이팝 팬덤과의 협력과 대립 등에 관해 의미 있는 논의를 나누었다.

MORE DETAIL

Email

psj25psj25@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