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스크리트 문헌의 현대적 디지털화 방안

일시: 2023년 10월 16일(월) 16:00 ~ 17: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303호

Start

2023년 10월 16일 - 4:00 pm

End

2023년 10월 16일 - 5:0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303호
A Digitization Plan for Sanskrit Literature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많은 활동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디지털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인도의 고전을 읽는 연구 행위는 어떻게 변모하게 될까?
본 콜로퀴움에서는 변모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인도학을 수행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일차자료인 산스크리트 문헌을 데이터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우리는 왜 기초 자료를 디지털화하려하는가, 그리고 산스크리트 문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때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더 나아가 그와 같은 새로운 연구환경의 구축이 생산적이고도 새로운 연구 지평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를 실질적으로 어떻게 설계해야하는지를 살펴보고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발표자: 함형석 (전남대학교 철학과)

Photos

Review

아시아연구소 남아시아센터는 전남대학교 철학과 함형석 교수를 초빙하여, 산스크리트 문헌의 디지털화에 대한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

산스크리트 문헌의 디지털화는 주로 기존의 연구 활동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TEI를 이용한 작업은, 인문학자가 자주 사용하는 태그TEG의 모음인 TEI를 사용해, 원자료에 태그를 달아 가공하는 것이다. 사용자는 자신의 목적에 맞게 TEI를 재구성하여 문헌을 인코딩한다. 이 과정은 능동적인 독서행위라고 할 수 있으며, 자신이 이해한 암묵적 지식을 의식화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우리는 비정형 산스크리트 문서를 정형화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원자료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는 텍스트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과 통시적인 접근 또한, 이러한 디지털화를 통해 가능해지게 될 것이다.

MORE DETAIL

Phone

02-880-2868

Email

rusy0322@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