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나포커스 세미나 3: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충돌의 본질: 미완의 민족국가 건설

일시: 2023년 11월 28일(화) 17:00 ~ 18:30 Zoom: https://snu-ac-kr.zoom.us/j/92380099035

Start

2023년 11월 28일 - 5:00 pm

End

2023년 11월 28일 - 6:30 pm

Address

ZOOM 온라인 진행

[중동은 왜 싸우는가?] 등의 저자 MBC 라디오국의 박정욱 시사파트장(pjwook@mbc.co.kr)을 초청하여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충돌의 본질: 미완의 민족국가 건설을 주제로 메나포커스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한다.


박정욱 / 시사파트장 / MBC 라디오 시사파트장


라디오 PD로 「손석희의 시선집중」 「양희은·서경석의 여성시대」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배철수의 음악캠프」 등을 연출. 역사책을 읽는 것이 최고의 취미인 역사덕후로 학부와 대학원에서 정치학을 전공했으며, 종교와 정치가 만나는 역사를 흥미롭게 공부하고 있다.

Photos

Review

서아시아센터는 11월 28일 박정욱 MBC 라디오 시사파트장을 초청하여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충돌의 본질 – 미완의 민족국가 건설”을 주제로 강연을 개최하였다.

강연의 첫 번째 장에서는 이스라엘 국가와 유대민족 국가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였다. 강연자는 시온주의 ‘알리야’의 개념부터 현재 이스라엘 국가가 어떻게 건국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하였고, 특히 ‘유대인’ 개념이 이스라엘 시민권과 어떻게 동치되는지, 그리고 이로 인해 아랍계 이스라엘 시민들이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에 대해 강연하였다.

두 번째 장에서는 다른 민족국가들 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이스라엘의 현재 체제의 지속 가능성과 향후 행방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이후 강연자는 질의응답을 진행하며 이스라엘 시민권 문제 등에 대한 논의를 심화하여 진행하였고, 행사는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MORE DETAIL

Phone

02-880-2084

Email

bomi625@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