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정체성과 외교·안보 대전략

일시: 2021년 11월 8일 (월) 15:00-17: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210호) ※ YouTube 실시간 병행 (참가링크: https://youtu.be/eTaNjZD7Ffk)

Speakers

하용출 교수
정치외교학부

Start

2021년 11월 8일 - 3:00 pm

End

2021년 11월 8일 - 5:0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210호) / ※ ZOOM 온라인 병행

하용출 (워싱턴대학교 한국학 석좌교수)

 

한국의 근대화는 어디에 와 있는 것일까? 또한 한국 근대화의 세계사적 및 아시아적 의미는 무엇일까?

본 강연은 이 두 질문에 대한 답을 기초로 한국이 성취한 근대화가 갖는 안보적 함의를 모색한다.

한국 근대화의 핵심을 후발산업화로 규정하고 독일, 소련,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후발 국가와의 비교를 통해 그 특징을 밝혀 한국근대화의 국내적, 국제적 독특성을 규정한다.

한국근대화 성취 과정과 결과가 갖는 중국, 일본, 미국에 주는 함의를 밝힘으로써 한국외교전략 방향의 출발점을 제시한다.

Photo

Review

11월 8일 아시아연구소에서 하용출 워싱턴대 석좌교수를 모시고 한국의 정체성과 외교안보대전략에 관해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회는 신범식 아시아연구소 부소장이, 토론은 국립외교원의 전봉근 교수와 아주대의 김흥규 교수가 맡았다. 하용출 교수는 한국적인 특성 및 국내 정치에 관한 연구와 논의를 통해 한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에 기반하여 한국의 외교안보 전략을 세우고 이를 국제사회에 명확하게 피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전봉근 교수와 김흥규 교수는 한국은 그간 미국, 중국, 북한에 매몰된 사고를 해왔지만 이제는 벗어나 한국의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가 있음에 동의하면서 세미나를 마무리했다.

Video

MORE DETAIL

Phone

02-880-2693

Email

snuac_research@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