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 이후 인도네시아 이슬람주의자 정당의 정치 동원: 복지정의당(PKS)을 중심으로

일시: 2021년 4월 9일(금) 16:00-18: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406호

Start

2021년 4월 9일 - 4:00 pm

End

2021년 4월 9일 - 6:0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406호

강연 소개
정치적 자유를 얻은 여타 무슬림 국가들이 그러했듯이, 1998년 민주화 이후의 인도네시아에서도 현실정치와 거리를 두어왔던 이슬람주의자들이 선거와 정당제도를 통해 자신들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했다. 수하르또 권위주의 정권 당시 비밀 학생운동조직인 따르비야(tarbiyah)를 계승한 복지정의당(PKS)의 창당은 그 대표적 사례이다. 인도네시아의 주요 정당으로 부상한 복지정의당의 정치적 동원을 설명함에 있어 기존 연구들은 사례와 분석단위 선정에 한계를 드러냈으며, 특히 이슬람화와 지방화로 대표되는 인도네시아 정치사회적 변화들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정당체제 내부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강연에서는 이념적 온건화 이후 정체 상태에 놓인 복지정의당의 전국적 지지와 일부 카톨릭 절대우세 지역에서의 이례적인 선거결과를 각각 “일상화(normalization)”와 “평범성의 프로젝트(project of commonness)“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박정훈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서강대학교, 플로리다대학교 정치학석사
싱가포르국립대학교 정치학과 박사과정 수료 (정치학박사)
한국동남아연구소 초빙연구원 (2013)

 

※ 참석자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위하여 감염 예방 활동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손소독제 사용, 이름 및 연락처 명부 기재)

※ 참가방법: 성함/소속을 기재하여 seacenter@snu.ac.kr로 이메일 신청(선착순 10명 등록)

Photo

Review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는 동남아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박정훈 신진박사를 초빙하여 강연을 개최했다. 민주화 이후 인도네시아 이슬람주의자 정당의 정치 동원: 복지정의당(PKS)을 중심으로 라는 박정훈 박사의 논문에 대해 발표하고 고우정 박사 (성신여대 동아시아연구소)와 이지혁 박사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가 이에 대해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1998년 민주화 이후의 인도네시아에서도 현실정치와 거리를 두어왔던 이슬람주의자들이 선거와 정당제도를 통해 자신들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한 대표적인 사례인 비밀 학생운동조직인 따르비야(tarbiyah)를 계승한 복지정의당(PKS)에 대해서 논의하며, 복지정의당의 정치적 동원을 정당체제 내부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며 기존연구와 차별화된 접근을 한 박정훈 박사의 발표를 들을 수 있었다.

     

행사문의

Phone

02-880-2695

Email

seacenter@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