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sIA지역인문학센터, 《2022 제3기 AsIA지역전문가과정》 종강 · 수료식
2022년 12월 6일,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AsIA지역인문학센터에서 주관하는 《2022 제3기 AsIA지역전문가과정》이 10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고 수료식을 진행하였다. 이번 수료식은 10강 심우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의 <아시아의 기후위기와 지역들의 환경이슈>가 종료된 후, 박수진 아시아연구소 소장이 수료생 13명을 호명하여 개별적인 격려와 함께 소감을 나누는 순으로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2022 제3기 AsIA지역전문가과정》은 아시아학의 전문가를 꿈꾸는 2030 청년층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 3기의 주제는 “미완의 아시아, 소통과 통합의 여로”였다. 특히 지난 1기와 2기보다 더욱 입체적인 주제와 관점의 아시아를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강사진들의 전공을 다양하게 하였다.
《2022 제3기 AsIA지역전문가과정》은 2022년 10월 4일(화) 김호 AsIA지역인문학교 교장의 인사말과 함께 개강하여, 매주 화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총 10차례에 걸쳐 사전 과제(Classprep)와 줌(ZOOM)을 통하여 진행되었다. 이번 3기의 강연은 기존의 강연들처럼 특정 국가를 살펴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들을 아우르는 전체적인 주제를 많이 다루어 최대한 총체적인 관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첫 강의는 백영서 연세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의 <근대 아시아 지식인의 아시아 인식 : 계보와 미래>라는 주제로, 종래에 아시아를 어떻게 인식해왔으며 향후 아시아를 어떻게 이끌어가야 하는지 아시아학의 총론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는 박훈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교수의 <일본의 ‘동양’과 ‘아시아’ 인식>를 통해 평소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많이 알지 못했던 일본의 아시아에 대한 관점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세 번째 강의는 유성희 한경대학교 브라이트칼리지 조교수의 <AI와 현대사회 : 아시아 국가들의 현황과 대응>이라는 주제로 이루어져, 오늘날 마주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 AI에 대해서 우리가 생각해볼 지점은 무엇인지 상세하게 짚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네 번째 강의는 권헌익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교수의 <아시아의 냉전, 아시아의 평화>로, 사회인류학적인 관점으로 ‘냉전’을 살펴보며 오늘까지 연결되는 냉전의 맥락을 살펴볼 수 있었다. 다섯 번째 강의는 정세진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교수의 <소연방과 중앙아시아: 지역 정체성과 결정화, 그리고 현대적 담론과 그 해석>이라는 주제로 이루어졌다.
여섯 번째 강의는 이은정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강사의 <유라시아의 세력 균형자로 돌아온 튀르키예 : 오스만제국의 영광을 찾아서>로, 튀르키예의 역사부터 현재 직면하고 있는 외교적 입장과 앞으로의 대응과 전략까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일곱 번째 강의 최경희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의 <현재의 G20와 미래 아세안 의장국 인도네시아의 소명>, 여덟 번째 강의 배도찬 경희대학교 스마트팜과학과 강사의 <아시아지역 국제개발협력사업과 ODA 전문가(지역/섹터) 활동 경험>, 아홉 번째 강의 이희수 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 명예교수의 <‘중동-서아시아-중양(中洋)’ 사이에서 새로운 정체성 찾기와 한국과의 관계성과 교류성>, 열 번째 강의 심우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의 <아시아의 기후위기와 지역들의 환경이슈> 등 아시아가 직면한 전체적인 문제의식들을 다각적으로 조망하고 비교하여 향후 대응방식을 고민하고 진단하는 시간이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아시아인으로서 수강생들이 앞으로 마주하게 될 사회적 변화와 스스로의 역할에 대해 전망해볼 수 있었다.
《2022 제3기 AsIA지역전문가과정》은 총 13명의 수강생이 수료 조건을 달성하여 수료하였다. 수료생들에게 가장 호평을 받은 부분은 강의 + 토론 + 클래스프렙을 통한 사전 글쓰기와 상호 평가를 결합한 강의 방식이었다. 특히 클래스프렙을 통한 사전 글쓰기의 경우, 강의자가 글에 코멘트를 작성하여 수강생들의 자료 이해도와 부족한 점을 확인하여, 글 전개 및 작성 방식 등에 대하여 조언을 제공한 점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아울러 본 과정은 줌(ZOOM)을 이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전국뿐만 아니라 해외 수강생들 역시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었다. 인도네시아, 일본 등 특정 국가 관련 강연 중 이루어진 토론에서는 해당 국가에 거주하는 수강생들의 현지 경험으로 더욱 토론이 입체적으로 진행되었다. 매주 강의를 AsIA지역인문학센터 유투브 채널에 업로드하여 프로그램을 수강하지 않는 대중들에게 접근성을 높인 점 역시 호응이 좋았다. 과정이 종료된 후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강좌평가에서 프로그램 전반에 대하여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인 점(매우 만족 69.2%, 만족 30.8%) 또한 본 프로그램의 의의를 잘 나타낸다.
《2022 제3기 AsIA지역전문가과정》의 강연(10강)을 비롯하여 모든 프로그램은 AsIA지역인문학센터 유투브 채널을 통해 다시 시청할 수 있다.
(바로가기 링크: https://www.youtube.com/c/snuachkl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