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아프리카센터] Vasu Gounden 남아공 건설적 분쟁해결을 위한 아프리카센터 (ACCORD) 설립자 겸 소장 방문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 소재한 싱크탱크 건설적 분쟁 해결을 위한 아프리카 센터(ACCORD: The African Centre for the Constructive Resoultion of Disputes)는 아프리카 분쟁의 건설적 해결을 장려하고 촉진함으로써 민주·평화적 공존을 위한 정치 안정과 사회경제 회복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1992년에 설립되었으며, 올해 30주년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외교안보 유력인사 초청 프로그램으로 방한한 ACCORD의 설립자이자 소장인 Vasu Gounden은 7월 20일(목)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방문하였다. 아시아–아프리카센터의 김종철, 조준화 선임연구원이 참석하고 향후 교류 및 협력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Vasu Gounden 소장은 현재 직면하고 있는 국제문제 현안들이 앞으로 아프리카 분쟁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그 대안으로 아프리카 개별국가들의 경찰 역량의 강화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앞으로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아프리카센터와 함께 분쟁 해결에 대한 실제적인 방안들을 공동으로 모색하는데 의견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