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sIA지역인문학센터, 〈2021 AsIA문명지식학교〉 개강

[소식] AsIA지역인문학센터, 〈2021 AsIA문명지식학교〉 개강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AsIA지역인문학센터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인 〈2021 AsIA문명지식학교〉가 3월 10일(수) 저녁에 개강하여 첫 강의를 진행하였다.

〈2021 AsIA문명지식학교〉는 AsIA지역인문학센터에서 진행하는 ‘찾아가는 인문교육’의 하나로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과 공동 주최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시아 지식정보의 국내외 확산을 위한 연령별 맞춤형 평생교육 제공을 목표로 하며, 중장년층을 비롯한 아시아 문명지식에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2021년 강좌의 전체 주제는 ‘아시아 각 지역의 정체성’으로 역사와 문화, 정치경제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해 아시아 각 지역의 정체성을 살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2021 AsIA문명지식학교〉는 310일부터 414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9시 전체 6으로 이루어진다. 수강 신청을 통해 모집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의 대면 강의와 AsIA지역인문학센터 유튜브 채널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한 비대면 강의를 동시에 진행하여, 온&오프라인 교육이 결합된 방식으로 운영된다. 단, 대면 강의는 코로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3월 10일(수) 진행된 1강은 강의에 앞서 한숭희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교육학과 교수)과 권오영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AsIA지역인문학교 교장(국사학과 교수)의 인사말과 프로그램 취지 설명이 있었다. 이어서 구기연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가 “찬란한 이슬람 문명의 보고, 서아시아 문화 엿보기”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앞으로 서울대학교 아시아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자들이 주축이 되어 동북아시아(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지역을 다루는 5개의 강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2021 AsIA문명지식학교〉 강의는 3월 17일~4월 14일 매주 수요일 저녁 7시에 AsIA지역인문학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되며, 모든 강의 영상은 업로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