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2020 제1기 AsIA지역전문가과정 종강
2020년 12월 23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AsIA지역인문학센터에서 주관하는 〈2020 제1기 AsIA지역전문가과정〉의 수료식이 온라인으로 열렸다. 수료식은 박수진 아시아연구소 소장(서울대학교 지리학과 교수)의 ‘아시아의 미래와 아시아연구소의 역할’을 주제로 한 마지막 12강 강의와 수강생들의 소감과 평가, 그리고 수료생 27명의 명단 호명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이 강좌는 10월 7일 권오영 교수(AsIA지역인문학교 교장,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교수)의 인사말과 강좌 소개, 박주용 교수(아시아연구소 인재개발부 부장,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새로운 수업 방식’을 주제로 한 1강을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12차례에 걸쳐 줌(ZOOM)을 통한 비대면 강의로 진행되어왔다.
〈2020 제1기 AsIA지역전문가과정〉은 아시아 지역전문가를 목표로 하는 2030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로, 이번 기수의 주제는 ‘AsIA지역의 정체성과 역동성’이었다. 먼저 통론 격인 2강 ‘아시아 지역전문가란 무엇인가?’(최경희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 3강 ‘아시아라는 공간에서 살아가기’(윤종석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를 통해 ‘메가아시아’와 ‘아시아 지역전문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이후 아시아연구소 5개 지역연구센터와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3개 클러스터의 추천을 받은 강사진들이 아시아 각 지역(동북아시아·동남아시아·남아시아·중앙아시아·서아시아)에 주목한 각론 강좌들이 이어졌다. 아시아 각 지역과 국가의 역사·정치·경제·사회에 대한 접근을 통해 아시아 지역의 정체성과 다원성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밑바탕으로 하여 아시아에 대한 시각을 확장하고 다양한 각 지역을 관계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아시아 지역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이 강좌는 교수자의 강의와 토론, 클래스프렙(Classprep)을 결합한 새로운 수업 방식을 도입하여 수강생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사전 글쓰기와 동료평가, 교수자의 피드백, 교수자의 강의, 수강생 간의 토론으로 수업 방식을 조직하여 교수자-수강생, 수강생-수강생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장(場)을 제공하였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줌(ZOOM)을 통한 비대면 강의로 진행한 덕분에 수도권 중심을 벗어나 전국 각 지역의 수강생, 그리고 일본,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호주 등 국외에서 학업이나 생업에 종사하고 있는 수강생들 역시 참여할 수 있었던 점은 특기할 만한 일이다. 다양한 스펙트럼을 지닌 수강생들이 온라인으로나마 토론하고 교류함으로써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은 열린 교육을 실현할 수 있었던 점은 가장 큰 의의라고 할 수 있다.
〈2020 제1기 AsIA지역전문가과정〉의 12강 전 강의는 AsIA지역인문학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