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 대치동 일대 공간적 특성 및 도시사회적 변화과정 기록 용역 | 박배균

  • 연구책임자: 박배균
  • 지원기관: 서울역사박물관
  • 문의: geopbg@snu.ac.kr

개요

대치동 일대의 자연⋅건조환경과 생활문화는 1970년대 영동 제2지구 토지구획정리 사업이 변화의 기반을 닦은 이래 빠르게 변모해왔다. 급격한 도시화의 가운데서도 옛 마을 모습의 일부와 공동체 문화를 간직한 대치4동의 구마을은 2017년에 이르러 재건축을 목전에 두고 있다. 주거 대단지 형성기에 서울 도시화, 강남 개발의 모습을 압축적으로 담아낸 대치동의 여러 아파트 단지들 또한 공동주택으로서 생애 주기를 마쳐가는 중에 있거나 이미 재건축되었다. 아파트는 대치동의 오랜 삶의 공간일뿐만 아니라, 학령기 가족이 교육 서비스를 온전히 이용할 수 있는 기능적 주거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대치동 학원가는 입시제도와 교육정책의 역사적 변화에서도 ‘전국구’ 대응 속도를 보이며 교육 요충지로서 굳건한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이 기록 조사 작업은 10 년 차에 접어든 서울역사박물관 생활문화자료조사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다. 조사에서는 대치동 구마을-아파트-학원가가 공간적, 기능적으로 교차하는 역동을 기록하고자 하였다. 조사에서는 교육과 주거를 중심으로 교차하는 대치동의 일상을 기록하고, 대치동이 오늘날의 모습으로 변모한 역사적 과정을 추적한다. 조사에서는 대치동의 변화 과정을 크게 1) 조선 후기 광주군 언주면으로 거슬러올라가는 대치동의 역사와 대치4동의 구마을의 변화, 2) 강남 개발기 아파트 단지의 형성과 변화, 그리고 3) 대치동 학원가의 태동과 진화로 나누어 기록하였다. 구마을 일대의 변화상은 역사로부터 대치동의 연속과 단절을 모두 드러내며, 아파트, 학원가 형성의 역사와 일상의 기록은 기능적 맞물림을 보여준다.

대치동의 학원가는 교육을 통한 계층적 지위 전승이 실현되는 공간이며 아파트는 주거 공간이자 경제적 자산 전승의 수단으로 기능한다. 이번 기록 조사 결과는 서울 600년 역사에서 비교적 뒤늦게 개발된 강남, 그 중에서도 후발주자로 여겨지던 ‘대치동이 어떻게 한국 중산층의 상징적인 주거 공간이자 중산층의 세대 재생산에 필수적인 교육을 담당하는 ‘사교육 1번지’로서 자리매김했는가?’ 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부분적인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조사의 시간적 범위는 조선시대부터 2017년 현재까지를 포함한다. 조사 결과는 대치동 일대의 물리적 환경 변화를 기준으로 세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시기는 조선시대부터 1968년 영동지구토지구획정리사업 시행 이전까지이다. 두 번째 시기는 토지구획정리사업 이후 한보미도아파트의 준공으로 대단위 주택 건설이 일단락되는 1984년까지이다. 세 번째 시기에서는 주거지로서의 강남개발 완료 이후 현재 2017년까지를 대상으로 다루었다.

조사의 공간적 범위는 강남구 대치동의 구마을과 아파트와 학원가, 다세대주택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대치동의 특질을 잘 드러내는 블록을 조사 범위로 설정하였다. 이는 2017년 기준 행정동인 대치1동, 대치2동, 대치4동 경계를 기본으로 하여 조사의 내용과 방향에 적절하도록 그 범위를 조정한 것이다. 테헤란로 남쪽에 인접한 사무용 건물 및 배후 상가 밀집지 소블록은 설정한 범위 내의 블록과는 이질적인 공간적 성격을 띠기 때문에 조사 범위에서 제외하였다. 최종적으로 설정한 조사 범위는 북쪽으로는 휘문고등학교와 대명중학교를 포함하여 삼성로85길과 삼성로86길을 경계로 한다. 서쪽 경계는 선릉역에서 이어지는 선릉로의 동쪽변을 기준으로 하였고, 동쪽 경계는 삼성역에서 남쪽으로 이어지는 영동대로의 서쪽변을 기준으로 하였다. 남쪽으로는 양재천의 북편 하안인 양재천로까지를 조사 대상 지역으로 포함시켰다.

목차

  1. 조사개요 3

1.1. 조사배경 3

1.2. 조사과정 및 방법 5

1.3. 조사내용 6

 

  1. 역사지리와 구마을의 변천 8

2.1. 대치동 일대의 행정구역 변천 8

2.2. 대치동 일대의 자연지리적 특성 9

2.3. 해방 이전, 대치동 일대의 역사지리적 특성 15

2.4. 1950-60년대 자연부락, 대치동 구마을 21

2.5. 대치동 구마을의 현재와 미래 38

 

  1. 대치동 ‘아파트 공화국’의 형성과 변화 56

3.1. 대규모 아파트단지 건설의 배경 56

3.2. 대치동 ‘아파트 공화국’의 시발점, 한보 은마아파트 단지 66

3.3. 대치동 ‘아파트 공화국’의 변천 72

3.4. ‘아파트 공화국’의 일상: 아파트 상가 96

 

  1. ‘사교육 1번지’ 대치동 117

4.1. 대치동 학원가의 위상 117

4.2. 대치동 학원가의 형성 배경과 과정 122

4.3. 사교육 클러스터 196

4.4. 대치동의 사교육 문화경관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