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년부터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동아시아 미디어론, 미디어와 문화연구, 질적연구방법론 등을 가르치고 있다. 최근에 냉전과 텔레비전 방송의 문화사, 해방 후 한국소비문화의 형성, 지식생산의 식민성, 훈민(訓民) 공론장의 이론적 구성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일본 동경대 특임교수, 중국 북경대,중국 전매대 방문교수를 지냈고, 세계문화학회 아시아지역 대표이사, 글로벌 인터넷거버넌스 공동대표로 활동하면서 아시아 문화연구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했다. 서울대 기초교육원 원장, 자유전공학부 추진단장 등을 지내면서, 대학교육 혁신을 통한 인재양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소장직을 맡고 있다.
강명구(2014). 초국경에 대한 비판적 성찰 한 가지: 동아시아 해역의 새로운 상상, <아시아리뷰> 4(1), 25-36.
강명구(2014). 유교적 가족 안에서 개인은 어떤 모습으로 사는가?: 한국과 중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개인성의 변모, <언론과 사회> 22(1), 162-222.
강명구(2014). 어떤 학자와 교수를 키울 것인가 : 대학평가와 지식생산,<커뮤니케이션 이론> 10(1), 127-168.
강명구(2013). 訓民과 啓蒙 : 한국 저널리즘은 왜 애국적인가, <저스티스>, 134, 514-533
강명구(2013). 훈민공론장(訓民公論場)의 이론적 구성을 위하여 : 하버마스 빌리기, 비켜가기, 넘어서기, <커뮤니케이션 이론> 9(2), 10-51.
강명구(2013). 희관이 본 동아시아 근대언론의 생성 : 세계언론사의 시점에서, <언론정보연구> 50(2), 101-121.
강명구, 신혜선, 우창쉐, 양수영, 바이원잉(2013). 중국 텔레비전 시청자의 드라마 소비 취향 지도, <방송문화연구>, 25(1), 197-233.
강명구, 이상규(2011). 이론과 현실 사이에서 : 부르디외 이론의 적용과 변용, 혹은 생성, <언론과 사회>, 19(4), 87-133.
강명구, 김지현(2011). 한국 대학의 학사구조 변화와 기초교양교육의 정체성 확립의 과제, <아시아교육연구>, 11(2), 327-361
강명구, 김수아, 서주희(2008). 동아시아 텔레비전 드라마가 재현한 가족과 가족 관계 : 한국, 중국, 일본, 대만의 사례 비교, <한국언론학보> 52(6), 25-56.
백미숙, 강명구, 이성민(2008). 서울텔레비전(KBS-TV)의 초기 방송 조직 문화 형성 : 구술사를 통한 대안적 방송사 쓰기, <한국방송학보> 22(6), 189-229.
강명구(2007). 공적 세계에서 말의 질서의 혼란, <사회비평> 38, 69-85.
강명구, 백미숙, 최이숙(2007). ‘문화적 냉전’과 한국 최초의 텔레비전 HLKZ, <한국언론학보> 51(6), 5-33.
강명구, 김낙호, 김학재, 이성민(2007). 애국적 열망과 숭고한 과학 : 진실추구를 억압한 저널리즘, <한국언론학보> 51(1), 59-90.
김수아, 강명구, 우위지에, 차이판(2007). 가족관계의 변이 : 한중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가족관계의 재현, <방송통신연구> 65, 143-173.
백미숙, 강명구(2007). 순결한 가정’과 건전한 성윤리 : 텔레비전 드라마 성표현 규제에 대한 문화사적 접근, <한국방송학보> 21(1), 138-181.
이성민, 강명구(2007). 기독교방송의 초기 성격에 관한 연구 1954~1960, <한국방송학보> 21(6), 407-456.
강명구(2006). 언론권력과 훈민(訓民)적 공론장, <역사비평> 77, 67-94.
강명구, 윤상길(2005). 언론학 교육에 있어서 실무와 이론의 이분법을 넘어서 : 서울대 언론학 교육 30년을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42(1), 55-90.
강명구(2004). 한국 언론의 구조변동과 언론전쟁, <한국언론학보> 48(5), 319-348.
강명구(2003). 인터넷 거버넌스와 한국의 공론장, <사상> 57, 7-32.
강명구(2002). 한국문화연구에는 한국이 없다 : 지식생산의 식민성을 넘어서.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209-233.
강명구(2001). 지구화와 민족정체성 : 문화제국주의론의 재검토,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13-138.
강명구(1998). 모더니티 형성과 일상생활의 변화 : 매개경험(mediated experience)의 문제설정, <언론정보연구> 35, 57-84.
강명구(1995). 대중소비문화와 정보테크놀러지의 사용과 소비, <언론과 사회> 10, 5-31.
강명구 외(공저, 2013) . <<동아시아 협력과 공동체: 국가주의적 갈등을 넘어서>>, 나남출판
임현진, 강명구(공저, 2013). <<동아시아 대중문화소비의 새로운 흐름>>, 나남출판
강명구 외(공저, 2010). <<가족과 미디어 – 미디어가 만드는 새로운 가족관계와 문화>>, 한울
유선영 외(공저, 2010),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 한국언론재단
김학천 외(공저, 2007), <<한국 방송의 성찰과 개혁>>, 한국학술정보
강명구(1994). <<한국저널리즘이론>>, 나남
강명구(1993). <<한국 언론전문직의 사회학>>, 나남
강명구(1993).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한겨레 ‘강명구 칼럼’ 기고(2013~ 현재) http://bit.ly/UwNR3D
Other Events
ID | Event Name | Duration | Start Date |
---|---|---|---|
International Seminar on Media’s Demonizing of North Korea | 0 Hours | 2024년 11월 21일 | |
Tourism in Asia Ⅱ: Travelling Asia and Geographical Imaginaries | 아시아 투어리즘 Ⅱ :아시아 여행하기와 지리적 상상 | 0 Hours | 2024년 11월 21일 |
슈퍼차이나 열풍으로 본 중국사회의 이해 | 슈퍼차이나 열풍으로 본 중국사회의 이해 | 2 Hours | 2024년 11월 21일 |
Green Asia Forum |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 환경재단 공동주최 – 제4회 그린아시아 포럼 | 2 Hours | 2024년 11월 21일 |
인턴 2기 워크숍 시리즈 – 내가 해 온 문화연구 | 인턴 2기 워크숍 시리즈 – 내가 해 온 문화연구 | 2 Hours | 2024년 11월 21일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센서스 프로그램 3차 콜로키엄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센서스 프로그램 3차 콜로키엄 | 3 Hours | 2024년 11월 21일 |
2014 서울대학교 교육상 수장 특별강연 | 2014 서울대학교 교육상 수장 특별강연 | -12 Hours | 2024년 11월 21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