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아시아리뷰 등재후보지 선정 인사글
늘 건강하시기를 기원하며 아울러 정진하고 계신 현 분야에서 앞으로도 더 많은 성과를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오늘 아시아관련 연구자 선생님들께 기쁜 소식을 전하고자 합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의 정기학술지 <아시아리뷰>가 2015년 연구재단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아시아리뷰>는 1년에 2회 발간하는 정기학술지로서 2011년에 창간하여 지난 4년간 아시아 관련 다양한 주제의 학제적인 우수 연구성과들을 소개하고 국내외 학자들의 탁월한 연구논문 및 서평을 게재하여 연구자들과 공유해 왔습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2009년 2월 공식출범하여 기존의 서구중심적 이론체계를 극복하고, 학문연구와 교육의 자립화ㆍ토착화ㆍ세계화를 선도적으로 수행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현재 지역과 주제의 결합에 기초해 연구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아시아관련 우수 연구활동 지원은 물론, 다양한 특별강연, 워크숍, 국내외 학술대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 및 학문 후속세대를 지원하는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연구의 허브’ 라는 비전 위에 지역연구 센터와 다양한 주제연구 프로그램 간의 긴밀한 결합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제 아시아리뷰가 등재후보학술지가 됨으로써 아시아연구 관련 성과들이 더 활발히 공유되는 장으로서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그동안 아시아리뷰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학술지의 발전에 큰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선생님들께서 계속 투고해 주시고 아시아관련 연구자들에게도 투고를 독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시아리뷰 편집위원장 강명구 드림
* 참고로 아시아리뷰의 등재후보지는 2015년 2월에 발간된 4권2호부터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