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콜로키움 – 주제: 한국의 문화정책과 대중문화 컨텐츠(contents)의 생산의 조건

[공지]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콜로키움 – 주제: 한국의 문화정책과 대중문화 컨텐츠(contents)의 생산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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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콜로키움

주제한국의 문화정책과 대중문화 컨텐츠(contents)의 생산의 조건

– 한국의 문화정책예술위원회를 중심으로
이혜경( 런던 킹스컬리지 교수, 문화 . 미디어 . 창조산업 전공)

이 발표에서는 예술위원회 제도의 도입(2005년)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문화예술정책의 특수한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기존 문화정책연구가 기본적으로 정치권력으로부터 문화의 자율성을 전제로 하고 있으나, 이러한 시각으로 한국 등 일본을 제외한 동아시아 나라들의 경험을 설명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 다음, 정부와 예술계간의 ‘팔길이 거리’를 원칙으로 하는 영국식 예술위원회를 도입을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정치/정부와 예술부문의 관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기 않았으며 예술지원이 오히려 정치화되는 경향을 보였는지 설명한다.

– 시장은 망각과 화해를 원한다대중문화의 상업적 transnationalism
최정봉(뉴욕대 영화학과 교수)

일시: 2014년 8월 1! 9일 오후 12-2시 30
장소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