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당신의 미래가 여기서 시작됩니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연구연수생을 모집합니다

“당신의 미래가 여기서 시작됩니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연구연수생을 모집합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5기 연구연수생 과정 참가자 모집

 

▶ 목적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미래의 아시아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연구연수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연구연수생제도는 다양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연수생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아시아 연구와 연관된 학계 및 사회의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목표는 아시아연구소 연구과제 참여를 통한 기초 연구역량의 증진, 행정업무 보조를 통한 실무능력의 배양, 그리고 연구소 구성원들과 연수생들 간의 유대강화를 통한 사회적 네트워크의 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 프로그램

가. 아시아연구에 대한 교육

– 아시아연구소에서 진행 중인 아시아에 관련해 연구를 중심으로 축적된 성과를 소규모 강의를 통하여 전수.
– 강의주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의 아시아연구, 다양한 아시아(한국과 그 이웃들을 바라보는 관점과 방법론, 중앙아시아의 과거·현재·미래, 동남아시아의 무슬림들, 중동문제 이해하기 등), 주제로 보는 아시아(대중문화를 통해 본 아시아, 동아시아의 도시, 아시아 시민사회는 가능한가? 아시아 자본주의, 아시아의 가족 등)

나. 연구실무 및 연구 행정의 기본과정 교육

– 아시아연구소에서 진행 중인 연구프로그램이나 지역연구센터에 배치되어 실무와 연구의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

다. 연수생들 간의 유대 강화와 네트워크 형성 프로그램 운영

 

▶ 기간: 2016년 2월 16일 – 2016년 8월 15일

(6개월, 단, 소정의 평가를 통해 6개월 연장 가능)

 

▶ 선발인원 : 10명 내외

 

▶ 혜택

가. 매월 20만원의 활동비 지급
나. 연수생 업무 우수자 선정 및 포상

 

▶ 대상

가. 아시아 관련 연구 분야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 대학생 및 대학원생
(대학생의 경우 4학기 이상 수료자)

나. 전공 및 국적 불문

다. 주당 20시간 이상 근무가능한 자

 

▶ 제출서류

가. 이력서 1부, 자기소개서 1부 (첨부 양식 참조) [5기 연수생지원서]
첨부파일 다운로드 –> 5기 연수생지원서 양식
– 파일명은 ‘[5기 연수생지원서]_이름’ 으로 저장. 예) ‘[5기 연수생지원서]_홍길동’

나. 기타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사본 제출 가능)

 

▶ 접수

가. 기간 : 2016. 1. 29 (금) 24:00까지

나. 접수처: 아시아 연구소 (E-Mail 접수 : asiaproject2014@gmail.com)

다. 문의
– asiaproject2014@gmail.com
– 02 – 880 – 2103

 

▶ 전형방법

가. 1차: 서류전형 결과 발표 (2월 초 완료 예정)

나. 2차: 면접심사 (2월 초 예정)
– 2차 면접심사대상자는 아시아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http://snuac.snu.ac.kr)

다. 최종합격자 발표: 2월 초 예정

 


 

아시아연구소 연구연수생과정은 아시아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에 대해 지적으로 아는 것을 넘어 다양한 연수경험을 통해 몸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장의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활동을 하는 선생님들과의 편안한 만남(런치모임)을 통해 나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교수 혹은 연구자 뿐 아니라 인생의 선배로서 조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연구연수생 과정을 통해 인생의 멘토를 얻게 되고 아픈 청춘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서윤 이화여대 석사 졸업, 연구연수생 4기)

대학원에 진학을 하고 싶은 학부 학생들 혹은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는 학부 학생들에게 정말 추천 드립니다. 저는 제가 속했던 시민사회 프로그램에서 많은 것들을 배우며 느꼈습니다. 담당 박사님께서 연구연수생도 조교 못지 않게 챙겨주시며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시려고 노력해주신 덕분에, 정부 프로젝트에도 참여하여 어떤 곳에서도 배울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학술행사들을 준비하고 또는 참여하면서 지식을 늘릴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따라서 이 활동이 여러분들을 다음 단계로 이끌어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신승민 영국 University of Bradford 졸업, 연구연수생 4기)

아시아 연구소에서의 연구연수생은 미래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미리 대학원 생활에 대한 정보를 얻고 진로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실제로 연구연수생들은 각자 자신이 맡은 분야에 대해 박사님과 조교님들을 도와 연구를 수행하며, 대학원 연구실처럼 연구생들만의 공간에서 자리를 배정받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수생들간의 친목 도모를 통해 여러 학문을 전공하고 있는 친구들을 만나 생각을 공유하고 다양한 시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료 연구생들과 답사와 워크샵과 같은 행사를 진행하고, 아시아 연구소에서 열리는 학술행사를 참석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친한 후배들에게만 소개시켜주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기에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지원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노태현 서울대 졸업, 연구연수생 4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