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1년 중국종합연구
중일관계와 일본의 대중국 이미지 제고전략 연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홍정표
이종원
김익기
공석기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의 제기 / 1
제2절 연구 내용 / 1
제2장 중일 관계의 역사분석································································· 4
제1절 전후의 중일 관계 / 4
제2절 1972년 체제 / 4
제3절 천안문 사태 이후 / 10
제3장 중국인의 일본과 일본인에 대한 인식조사결과·························· 30
제1절 일본의 중국 침략에 대한 인식 / 30
제2절 남경 대학살에 대한 인식 / 34
제3절 일본인의 교과서 왜곡에 대한 인식 / 38
제4절 조어도(…)문제에 대한 인식 / 40
제5절 일본인과의 왕래여부 / 44
제6절 일본인에 대한 인식 / 44
제7절 일본에 대한 인식 / 48
제8절 일본 상품 구매여부 / 48
제9절 일본 문화에 대한 친밀감 / 49
제10절 일본과의 협력에 대한 인식 / 50
제11절 일본과의 자유 무역 협력에 대한 인식 / 52
제12절 일본과의 문화 교류에 관한 인식 / 54
제13절 일본 대지진 후 일본에 대한 인상변화여부 / 56
제14절 진정한 중일 우정에 대한 인식 / 58
제4장 일본의 대중 공공외교(Public Diplomacy)와 이미지 제고 전략 63
제1절 일본의 공공외교와 이미지 제고 전략 / 63
제2절 대중 공공외교와 이미지 제고 전략 / 74
제5장 중-일 관계 개선을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 96
제1절 서론 / 96
제2절 중-일 시민사회 신뢰 구축의 장애물 / 97
제3절 일본 국제NGO의 중국 내 활동 / 104
제4절 중-일 시민사회 협력 과제: 동아시아로 접근하기 / 119
제6장 결론························································································· 124
제1절 정책함의 / 124
제2절 정책제안 / 128
참고 문헌··························································································· 130
* 이 보고서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e-book으로 출판 배포할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