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순 박사

양영순 박사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관심분야

인도철학, 인도고전학, 인도종교, 인도문화사, 생사학, 현대 요가와 명상

경력

  • 2023.07~2028.06 /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A 프로젝트 / 인도 삼매사 연구_죽음을 선취하는 요가 명상에 대한 생사학적 접근_[진행중]
  • 2021.11~2023.6 /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 HK+학술연구교수
  • 2022.07~2025.06 / 한국연구재단 명저 번역 / 자이나교 수행론서 Yogaśāstra [진행중]
  • 2021.09~2022.08 /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B 프로젝트 / 자이나 공의파의 자아론_푸즈야파다의 사마디탄트라(Samādhitantra) 연구_
  • 2021.09~0221.12 / 한의약진흥원 / 인도의약정책 통계조사 연구
  • 2020.09-2021.08 /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B 프로젝트 / 자이나 ?죽음징조집성(Riṣṭasamuccaya)?에 나타난 ‘죽음의 징조(riṣṭa)’ 연구
  • 2021.01~현재 / 한국인도학회 운영이사
  • 2012.09~2016.08 / 가산불교문화연구원 연구원
논문
  • 2019, 자이나교의 요가 명상론 연구_Yogaśāstra에 나타난 탄트라 요가와 비교하여_ [박사학위]
  • 2019, 자이나교 요가 명상의 현대적 발전_프레크샤(Prekṣā) 명상을 중심으로_, 『인도철학』56
  • 2019, 자이나교의 일체지자(一切知者, sarvajña) 명상_고전 명상에서 탄트라적 변용에 이르기까지_ 『인도철학』57
  • 2020, 자이나교의 성적 금욕론 (1)_‘성 긍정론’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_, 『인도철학』60
  • 2020, 초기불교 선정론에 있어서 케짜리 무드라의 재발견, 『선문화연구』 28
  • 2021, 자이나교의 성적 금욕론(2)_브라흐마차리야 서약_,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87
  • 2021, 자이나의 단일 감관 생명체(ekendriyajīva) _생명중심의 생태주의의 근간으로서_, 『남아시아연구』 27(2)
  • 2022, 인도 불교 승원의 질병과 치료_『마하박가』(Mahāvagga)를 중심으로, 『인도철학』 65
  • 2022, 인도 고행론의 맥락에서 본 불교의 두타행(頭陀行), 『선문화연구』 32
  • 2022, 인도 전통 의학(AYUSH)의 세계화와 힌두화, 『아시아문화연구』 60
  • 2022, 임종의례로서 살레카나 브라타의 고찰, 『종교연구』 82(3)
  • 2022, 죽음의 징조 파악하기_헤마찬드라의 『요가샤스트라』 5장을 중심으로_,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94
  • 2023, 자이나교의 다르마명상(dharmadhyāna)_숙고(bhavāna)에서 핀다스타 명상에 이르기까지_ 『인도철학』 68
저서
  • 2018, 진각종해인행[편], 「육자관의 배경으로서 밀교관법의 일고찰」, 『밀교학 연구』, 진각종 해인행.
  • 2022, 인도연구소 HK연구단,「인도 현대 여성의 종교적 도전, 브라흐마쿠마리스를 중심으로」, 『인도 대전환의 실체와 도전: 신화와 현실』, 다해.
  • 2023, HK+통합의료인문학연구단, 「불교 승원에서는 환자를 어떻게 치료했나」, 『환자란 무엇인가』, 모시는 사람들.
  • 2023, 공저, 『사색가들의 땅, 주별로 보는 인도사상가』, 씨알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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