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gan Communities within Complex Systems

일시: 2023년 11월 27일(화) 16:00-17:00 (Zoom Link: https://snu-ac-kr.zoom.us/meeting/register/tJYlfuGrqjkpGtPPYtrFKgfuOmZX3l-3FHqD)

Start

2023년 11월 27일 - 4:00 pm

End

2023년 11월 27일 - 5:00 pm

Address

ZOOM 온라인 진행

미래지구프로그램에서 매달 진행하는 세미나로서, 이번달에는 복잡계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비건 공동체의 활동과 확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입니다. 지난 7월 SRI 2023 Conference에서 가졌던 세션에 대한 팔로우업 이벤트로 기획되었습니다.


발표자 : 김미래(서울대학교 교환학생/대학원)

Photos

Review

11월 27일 오후 4시, 미래지구프로그램의 월례세미나가 “복잡계와 비건공동체”를 주제로 열렸다. 이날의 세미나는 지난 6월 Future Earth의 Sustainability Research + Innovation Congress 2023에서 미래지구프로그램의 김준교수와 김고운 박사가 좌장을 맡았던 세션에 대한 팔로우업 이벤트로 기획되었다.

주제 발표를 한 Mia Kim(University of Basel) 학생은 SRI에서 발표했던 비건공동체의 생태, 사회-경제 기여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시작으로 올해 비건에 대해 국내외적으로 그 관심과 지원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나누었다. 우리나라 경우에도 식물기반식(plant-based diet)에 대한 정부와 대기업의 투자&지원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발표 이후의 논의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사회계층의 지원이 복잡계 구조 안에서 어떻게 시너지를 낼 수 있으며, 현재 세계적으로 정치적 구조가 바뀌어가고 있는 상황이 주는 영향 등 다양한 질문과 의견이 오갔다. Mia Kim은 스스로 비건으로서 이후에도 미래지구프로그램에 활동 소식을 나누기로 했으며, 미래지구프로그램도 비건공동체에 대한 주제를 세미나 아젠다에서 정기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MORE DETAIL

Email

agneskim@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