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워크샵에서는 11세기경 인도 티벳의 밀교 수행 전통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인 아드바야바즈라(Advayavajra, aka. Maitreyanātha)의 저작을 강독한다. 그의 단편 모음집 (Advayavajrasaṃgraha)에 포함된 Tattvaratnāvalī와 Amanasikārādhāra라는 저작에서 통해 당대의 불교 교의 해석(doxography) 전통과 밀교 수행론의 일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Photos
Review
서울대학교 남아시아센터에서는 11월 15일 <인도문헌연구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독일 함부르크 대학에서 인도학을 전공하고, 경상대 소속 학술연구교수로 활동하는 방정란 박사가 강독을 진행하였다.
2023년 하반기부터 시작한 인도 문헌연구 워크샵은 11월에 제8회를 맞이하였고, 꾸준히 국내외의 고전 인도학 분야의 소장 신진학자들이 모여 함께 읽고 토론하는 장을 이어오고 있다. 제8회 워크샵에는 총 12인이 참석하였다. 강독 문헌은 11세기 인도 티벳 밀교에 영향을 끼친 아드바야바즈라(Advayavajra)의 단편모음집에 포함된 『아마나시까라다라(Amanasikārādhāra)』이다. 이를 통해 당대 불교의 교리 해석(doxography) 전통과 밀교 수행론의 일면을 살펴보며 다양한 관점의 토론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