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역정보의 공유와 활용 | Managing, Sharing, and Employing of Regional Information in Asia

일시: 2019년 9월 27일(금) 09:00-18: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210호)

Speakers

구혜란 박사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 한국사회과학자료원 부원장

Start

2019년 9월 27일 - 9:00 am

End

2019년 9월 27일 - 6:00 pm

Address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영원홀 (210호)

Photo

Review

아시아연구소는 지난 9월 27일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창립 1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였다. 한국국제개발협력학회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학술회의는 아시아 지역정보의 공유와 활용을 주제로 구성되었다. 전체 프로그램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추무진이사장의 기조연설을 포함, 아시아에 대한 접근방법, 아시아 지역정보의 관리와 공유, 그리고 지역정보의 활용 사례에 대한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기술진보 및 데이터 생산의 대규모 확대와 함께 아시아연구에 있어서도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어가고 있다. 아시아연구소는 아시아 지역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아시아지역 주요연구기관 및 전문가를 초청하여, 각 지역에서 지역정보를 수집, 관리, 공유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현장의 이해와 현실 연구에 새롭게 적용하는 사례들을 나누고자 이번 학술회의를 기획하였다.

7개국 (중국, 일본, 태국, 인도, 레바논, 미국, 한국) 11개 기관에서 참여한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아시아 각 지역과 국가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 관리, 공유하는 방법에 대한 상호이해 확대는 물론, 데이터의 공유, 결합과 협력강화로 아시아 지역 연구기관들 간 연구시너지를 확대하는 미래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아시아연구소는 아시아지역정보의 수집, 관리, 공유, 확산을 연구소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향후 아시아 지역정보의 공유 및 활용과 관련된 국제학술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학술행사 전체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내용과 발표자 및 발표내용은 하단 링크의 프로그램과 발표요약문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사진 | 장두원(학술기자단)

MORE DETAIL

Phone

02-880-2096

Email

julianalee@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