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 Migration Workshop

일시: 2021년 7월 1일 (목) 10:15-17:00 ※ Webex 온라인, 영어 진행 (참가 링크: https://ntucc.webex.com/ntucc/j.php?MTID=m6917568f107b23418230f8abca556e7c)

Speakers

허정원 박사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 / HK⁺데이터스토리텔링클러스터, 아시아지역정보센터

Start

2021년 7월 1일 - 10:00 am

End

2021년 7월 1일 - 5:00 pm

Address

webex oline meeting

Photo

Review

아시아 이주 워크샵은 대만국립대 아시아연구소와 협력하여 매년 개최되는 행사이다. 비대면으로 이루어진 이번 행사에서 대만과 한국의 대표적인 이주 연구자들이 결혼 이주와 노동이주,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한 이주의 변화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결혼이주 세션에서 경북대 고민경 교수와 서울대 지리학과의 신혜란 교수와 티미항부, 대만국립대 미셀황 교수, 대만국립대 아시아연구소의 쉐이 추 교수가 한국과 대만의 결혼이주와 초국적 가족에 대한 연구와 최신 이슈를 발표하였다. 다음으로 노동이주 세션에서는 대만국립대 페이치아 란 교수와 옌펭 쳉 교수, 서울대 환경대학원 정현주 교수가 일본과 대만, 한국에서 노동이주의 고용 구조 및 과정, 그리고 노동이주자의 계층화와 지역성을 발표하였다. 마지막 라운드 테이블에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허정원 연구교수, 교토대학 웨이코 아사토 교수, 싱가포트 대학 야스민 오티가 교수가 코로나19로 인한 이민사회의 변화와 영향을 발표하였다. 이번 온라인 워크샵에는 한국, 대만, 일본 등에서 백여명이 넘게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MORE DETAIL

Email

jwhuh@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