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한류연구 Student Day

일시: 2025년 12월 19일 (금) 13:00 - 18: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210호(영원홀)

Start

2025년 12월 19일 - 1:00 pm

End

2025년 12월 19일 - 6:0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

한류연구센터는 학생 연구자들을 독려하고 미래의 한국 대중문화·한류 연구자를 발굴·지원하기 위해 2024년에 제1회
한류연구 Student Day 를 개최하였고, 올해 그 성과를 이어 제 2 회 한류연구 Student Day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원데이 컨퍼런스로 진행되며,한국 대학 학부생 및 대학원 석사과정 학생들의 학술 논문을 모집합니다

Review

2025년 12월 19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210호(영원홀)에서 <제2회 한류연구 Student Day>가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 주최로, 한국콘텐츠아카데미포럼(KOCAF)과 서울대 현대한국종합연구단의 후원 아래 개최되었다. 본 행사는 한국 대중문화와 한류 현상을 주제로 한 학생 연구자들의 학술적 성과를 공유하고, 차세대 한류 연구자들을 발굴·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전년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렸다. 이에 따라 사전 발표 신청과 논문 접수를 거쳐 총 7명의 학생 연구자가 선정되었으며, 이들은 행사 당일 각자의 연구를 발표하고 토론자 및 청중과의 논의를 진행했다.

본 행사는 한류연구센터장인 홍석경 언론정보학과 교수의 개회사로 시작되어, 총 2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1세션에서는 한류 연구에 적용 가능한 방법론적 실험과 수용자 연구를 중심으로 한 세 편의 발표가 이루어졌다. 유정재(서울시립대)는 1960–2020년대 대중가요에 나타난 서울의 장소성 변화를 텍스트 마이닝 기반 가사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으며, Siwiec Katarzyna Beata(한국외국어대학교)는 한국의 계엄령 위기 국면에서 나타난 케이팝 팬덤의 정치적 참여와 디지털 액티비즘을 분석했다. 연다율(서울대)은 레딧(Reddit)에 나타난 케이팝 대리 콘텐츠의 남성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자기서사적 발화와 대조집단 언급의 특성을 고찰했다. 이에 대해 정길화(KOCAF), 배기형(KOCAF), 한율(서강대)이 토론자로 참여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끌었다.

2세션에서는 케이팝과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한류의 서사, 산업, 수용 양상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졌다. Anais Gonzalez Camus(부산대)는 드라마 <미지의 서울> 중심으로 정신건강 서사의 재현 방식과 시청자 해석을 분석했고, Wild Helene(부산대)는 <K is for Katseye> 사례를 통해 케이팝의 ‘괴상한(gnarly)’ 세계화와 그 의미 변화를 탐구했다. Jelita Sari Wiedoko(연세대)는 한국 문화산업 환경 변화 속에서 IU의 적응 전략을 분석하며 글로벌 한류 지형에서의 지속가능성을 논의했으며, Dang Thu Trang(서울대)은 베트남 대중음악 산업에서 나타난 케이팝 아이돌 시스템의 채택과 경쟁 구도를 분석했다. 박소정(한양대)과 조영한(한국외대)은 각 발표에 대한 논평을 통해 연구의 이론적·경험적 의의를 확장했다.

영예의 최우수상은 서울대학교에 재학 중인 Dang Thu Trang에게 돌아갔다. 그의 논문 「From Adoption to Rivalry: K-pop and the Glocalization of the Korean Idol System in Vietnamese Pop Music Industry」는 한류의 세계화를 둘러싼 기존 연구가 문화제국주의와 수용자 중심 분석의 이분법에 머물러 왔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글로벌 사우스 지역의 문화산업이 한류 모델을 어떻게 능동적으로 전유하고 재구성하는지를 베트남 대중음악 산업(V-pop) 사례를 통해 분석했다. 그는 특히 베트남 음악 산업이 케이팝을 단순히 소비하는 차원을 넘어, 아이돌 시스템이라는 산업적 조직 논리를 전략적으로 도입·변형해 왔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번 <제2회 한류연구 Student Day>는 텍스트 마이닝, 디지털 민족지, 산업 분석, 수용자 연구 등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한류 연구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특히 지역·플랫폼·산업을 가로지르는 학생 연구자들의 문제의식과 활발한 토론은 한류 연구가 지닌 학제적 잠재력을 다시금 보여주었다. 매해 이어질 <한류연구 Student Day>를 통해 더 많은 젊은 연구자들이 발굴되고, 한류 연구의 지평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Photos

MORE DETAIL

Email

hallyustudies@gmail.com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