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동문제 국제회의

일시: 2025년 8월 28일(목) 09:00-19:00 장소: 포 시즌즈 호텔 서울 6층 누리볼룸
       

참석자

구기연 교수
아시아연구소 HK조교수 / HK⁺아시아비교지역연구클러스터, 서아시아센터

Start

2025년 8월 28일 - 9:00 am

End

2025년 8월 28일 - 7:00 pm

Address

포 시즌즈 호텔 서울 6층 누리볼룸

2015년부터 연례 개최하는 학계 등 국내외 전문가가 중동 정세에 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1.5트랙 성격의 회의로, 미국, EU 및 회원국, 일본의 주요 전문가를 초청하여 ‘글로벌 전환기의 중동과 한국의 역할’이라는 주제 하에 논의가 이루어졌다.

Photos

Review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2025년 8월 28일 외교부가 개최한  「서울 중동문제 국제회의」를 공동 주관하였다. 2015년부터 이어져 온 이 회의는 학계 등 국내외 전문가가 중동 정세에 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1.5트랙 성격의 회의로, 올해는 미국, EU 및 회원국, 일본의 주요 전문가를 초청하여 ‘글로벌 전환기의 중동과 한국의 역할’이라는 주제 하에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형찬 국립외교원장 및 신범식 아시아연구소 부소장이 환영사를 하였고, 칼 아이켄베리(Karl Eikenberry) 前 주아프간 미국 대사가 기조연설을 맡았다. 구기연 아시아연구소 HK교수가 2부 사회를 맡았고, 알리 바에즈(Ali Vaez) 국제위기그룹 이란 담당 국장, 스티븐 쿡(Steven Cook) 미국 외교문제협의회 선임연구원을 비롯한 국내외 전문가와 주한 외교단 등 70여 명이 참석하였다.

회의 참석자들은 국제 정세 변화에 따른 중동 질서의 재편과 가자지구 상황, 이란-이스라엘 관계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동시에, 주요국의 對중동 전략과 중동 정세가 동아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한편, 참석자들은 중동 정세가 전세계의 안정에 미칠 영향력과 향후 전망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역내 안정과 평화를 위한 대응 방향에 대해서도 다양한 견해를 공유하였다.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