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의에서는 14세기 티벳의 학자였던 바라와의 저작 gSang ba nges don dgong bshad rin po che lung gi gter mdzod (탄트릭에서의 요의의 의도에 대한 귀중한 설명: 권위있는 문헌들의 보물창고)의 1.3.1.3.1.3.2.5.1장과 1.3.1.3.1.3.2.5.2장을 기반으로 그가 밀교적 관점에서 붓다의 일체지성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해석이 후기 유가행파의 하위분류법인 Alīkākāravādin- Satyākāravādin, Sākāravādin-Nirākāravādin의 체계를 중관학파가 받아들인 방식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 논의는 바라와가 자기 자신을 포함한 중관학자들이 외부대상에 대해서 *Alīkākāra-Cittamātra (sems tsam rnam [b]rdzun pa)와 동일한 입장을 취한다고 밝힌 지점에서부터 출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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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회 인도 문헌 연구 워크샵에서는, 티벳 불교에서 붓다의 일체지성에 대한 논의를 다루었으며, 구체적으로는 바라와의 저작을 바탕으로 밀교적 관점에서의 해석을 상세히 분석하였다. 특히 후기 유가행파의 체계와 중관학파 간의 연결성을 붓다의 일체지성을 통해 밝히며, 티벳 철학의 독창적인 해석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