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특별강연에서는 중국 인민대학교 철학과 교수인 왕지교수가 철학에 기반하는 경영관리에 대해 강연하였다. “미래에 기반한 경영관리”란 기존의 일반적인 경영관리의 이념이나 생각과는 달리 철학에 기반하는 경영관리방식이고, 포스트모던한 사회에 적합한 철학적 경영관리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경영자의 이념, 사고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경영방법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관리이다.
“미래에 기반한 경영관리”란 일종의 “시간 관리”인데, 여기서 말하는 “시간”은 인간의 존재방식으로서의 “시간”이며, 일종의 철학개념이다.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서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이다. “미래에 기반한 경영관리”에서는 시간을 경영에 포함시킨다. 이것은 경영자가 자신의 시간을 아끼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현재, 미래”라는 통일적 “시간성”이 경영자에게 주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깊은 철학적 고민을 하고, 이를 통해 경영자 자신이 시간 좌표에서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과 조직 모두 “미래”가 다가오기 전에 그들의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한다. 이 “미래”는 지금은 존재하지 않지만 언젠가는 곧 올 “현재”이다. “미래”는 가능성을 지니기도 하지만 불확실성을 지니기도 한다. 결국 미래의 경영관리는 가능성의 관리이고, 불확실성의 관리이며 또한 위기관리이기도 하다. 미래를 시간좌표로 삼으면서 어떻게 현재에 대해 “미래 관리”를 할 것인지는 우리 모두가 깊이 연구해야 할 시급한 과제이다.
제목: 미래에 기반한 관리경영
일시: 2011년 4월 12일(화) 4시-6시
장소: 롯데 국제교육관 소회의실 (207호)
발표자: 왕지 (Wang Ji) 교수
(중국 인민대학교 철학과 교수, 중국 고등교육출판사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