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Near Latin] 중남미의 한류2023-10-06 14:23
작성자 Level 10

topic_img_03.jpg

[민원정 객원연구원] 


세계화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지구촌 곳곳의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일이 수월해졌다. 시·공간적 제한은 더 이상 결정 요인이 아니며 대중 매체는 불과 수십 년 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던 잠재력을 획득했다. 세계화와 더불어 인터넷의 지속적인 발전은 전 지구로 퍼져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새로운 유형의 문화를 창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텔레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중남미에서도 발리우드 영화, 유럽 코믹, 일본 애니메이션, 그리고 케이팝 등 다양한 국가의 문화 상품 소비가 증가했다. 이에 더해 이러한 문화 상품은 팬덤을 형성하고 팬들은 전통적, 혹은 합법적인 유통 채널을 벗어나 새로운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들어 내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낯설고 새로운 문화상품으로의 접근이 더 용이해졌다. 


기고문 바로가기: https://energia.mofa.go.kr/WZ/WZ_233/html/special_report3.html?fbclid=IwAR1jQwboMxU0h83QkisYFvXgh8uraje_2QlXcdY8CCb7QglClb8l-HUy66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