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아시아연구소 공개강좌 제3기 수료식

[소식] 아시아연구소 공개강좌 제3기 수료식

아시아연구소는 지난 12월 19일 베트남 하노이시에서 공개강좌 「글로벌 미래전략 최고위과정 in 베트남」 제3기 졸업식을 개최하였다. 제3기에는 총 45명이 등록하여 전원이 수료하였으며, 이 가운데 5명의 원우는 15주간의 정규 강좌에 전회 출석하여 개근 표창을 받았다. 이에 따라 제3기는 역대 기수 가운데 개근 표창자 비중이 가장 높은 기수로 기록되었으며, 이는 베트남에 진출한 기업인들의 높은 학습 열의를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아시아연구소 입장에서 제3기가 갖는 의미 역시 각별하다. 하노이에서 2년 연속 정원을 충원함으로써 해외 공개강좌의 지속 가능성을 실증하였기 때문이다. 개설기관장인 아시아연구소 채수홍 소장(인류학과)은 학습에 성실히 임한 원우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한편, 대학 최초 해외 공개강좌에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은 서울대학교 대학본부와 15주 동안 강의 현장을 세심하게 지원해 온 협력기관 베트남국립대학 하노이인문사회과학대학에도 깊은 사의를 표했다.

베트남국립대학 하노이인문사회과학대학 총장을 대신해 참석한 부총장 당 티 투 흐엉(PGS.TS. Đặng Thị Thu Hương) 국무부교수는 진출 기업인들과 함께 15주간 강의를 듣고 토론하며 쌓아온 한국과 베트남 간의 우정이 향후 공동 번영의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는 소회를 밝혔다.

아시아연구소는 오는 2026년 3월 호치민에서 공개강좌 제4기를 개설하여, 서울대학교의 국제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