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sIA지역인문학센터, 제2기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 종강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AsIA지역인문학센터에서 진행한 〈2021 제2기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가 8월 25일 6주 간의 과정을 마치고 종강하였다.
〈2021 제2기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는 전국의 다문화가정 중·고등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진로를 인식하고 탐구하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된 강좌이다. 제2기 강좌의 전체 주제는 ‘내게 맞는 진로 찾기’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교수 혹은 전문가가 강사로 나서 전공 내용을 소개하고, 여러 직업군과 진로, 전망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수강생들은 강의 전 클래스프렙(ClassPrep)을 통해 사전 글쓰기 과제와 상호 검토 코멘트를 수행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수강생들과 공유하는 쌍방향 교육을 진행하였다.
〈2021 제2기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는 7월 21일부터 8월 25일까지 매주 수요일 전체 6강으로 진행되었다. 1강 장 구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교수의“인간과 동물을 수의학”으로 시작하여, “장수시대 인간 돌봄과 건강 지킴이로서의 간호학의 미래”(서은영 서울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인류학자가 보는 국제개발협력”(이태주 한성대학교 상상력교양대학 교수)의 강의가 이어졌다. 이어 반환점을 돈 강의의 후반부는 “건축의 상상력”(강예린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바닷속 수중고고학자의 세계”(신종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관) 강의가 진행되었다. 종강일인 8월 25일에는 이경우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공학과 공학자”강의와 함께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수료식은 박수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소장이 참석하여, 총 8명의 수료생을 호명하고 저마다 강의에 대한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강좌 종료 후,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다양한 진로에 대해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고 나의 진로 찾기에도 도움이 되었다”라고 응답한 의견이 압도적이었으며(77%),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역시 평균 4.4점(5점 만점)으로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