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2021 제2기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 개강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AsIA지역인문학센터는 지난 7월 21일 수요일 ‘2021 제1기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를 시작하였다.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는 AsIA지역인문학센터에서 진행하는 5개의 인문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전국의 다문화가정 중·고등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진로를 인식하고 탐구하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지난 1~2월 제1기 과정을 마친 후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제2기 수강생을 모집하였고, 부모님 중 한 분 이상이 아시아에서 이주해 온 전국의 다문화가정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2021 제2기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는 전체 6강으로 구성된다. 강예린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서은영 서울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신종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관, 이경우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 이태주 한성대학교 상상력교양대학 교수, 장구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교수가 강사진으로 참여한다.
첫 강좌는 권오영 AsIA지역인문학교 교장의 인사말로 시작되었다. 곧이어 장구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교수가 첫 번째 강의를 맡아 진행하였다. 그는 ‘인간과 동물을 잇는 수의학’을 주제로 반려동물의 의미와 상식, 그리고 반려동물의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질병치료에서의 역할, 감시자로서의 역할 등을 설명하는 풍성한 강의를 수강생들에게 제공하였고, 반려동물들과의 공존에 대한 제언을 포함한 결론으로 강의를 마무리하였다.
‘2021 제2기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는 2021년 8월 25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전체 6강으로 진행된다. 클래스프랩(ClassPrep)을 활용한 사전 글쓰기와 상호 검토 + 줌(ZOOM)을 활용한 강의와 토론이 결합된 온라인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매 강의는 주제와 관련된 읽기 자료 학습과 사전 글쓰기 과제 수행 → 수강생 간 상호 평가와 교수자의 피드백 → 강의 당일 강의와 토론의 단계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또래 친구들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의 장(場)을 제공하고자 한다. 전체 6강 중 4회 이상의 강의 출석과 글쓰기 과제를 완료한 수강생에게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장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