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bida Islam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 아시아연구소 초청 간담회
방글라데시는 2021년 독립 50주년과 국부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한 해를 맞이하고 있다. 2021년 6월 23일 오후 2-4시에 아시아연구소 남아시아센터는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인 아비다 이슬람 대사를 초청하여 간담회를 가졌다. 아시아연구소의 역사와 활동 및 미래 비전에 대한 소개와 함께 KF Global eSchool SNU Program 등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고, 아시아연구소와 함께 모색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들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남아시아센터는 방글라데시의 파트너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연구프로젝트와, 방글라데시에 진출한 한국기업에 대한 연구 논문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ROK-SAARC Partnership Seminar를 포함한 다양한 협력 가능성을 타진하고, 구체적 추진 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석한 사무엘 무르무(Samuel Murmu) 일등 서기관과 함께 아비다 이슬람 대사에게 로힝야 난문 문제부터 중국-인도 갈등 상황 등 남아시아 현안들에 대한 방글라데시 정부의 입장을 듣고 아시아연구소와의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1억 7천만명으로 추정되는 인구를 가진 방글라데시는 2010년 이후 6%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2016년부터는 7%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 중이고 특히 2019년에는 8.1%의 성장을 보여주었다. 남아시아센터는 이번 방문을 통해 한국과 방글라데시 사이에 다양한 층위에서 교류와 협력이 강화되어 가는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 연구기관으로서의 아시아연구소가 남아시아 관련 네트워크를 강화해 감에 있어 주한 방글라데시 대사관과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