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뜨바의 대변자들: 사바르까르부터 모디까지

일시: 2020년 1월 17일(금) 15:30-16:3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40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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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 17일 - 3:30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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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월 17일 - 4:30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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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406호

힌두뜨바는 정치사상으로서의 힌두민족주의, 민족종교로서의 힌두교, 그리고 힌두교를 신봉하는 인도인들의 정체성과 직결되는 개념으로서 20세기 인도의 정치와 종교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키워드라 할 것이다. 본 발표는 힌두뜨바의 사상적 맥을 잡아가며 그 사상의 계보를 그려보는 시도이다. 힌두뜨바라는 용어를 대중화시킨 사바르까르 이후 힌두민족주의 사상에 중요한 기여를 했던 헤드게와르, 골왈까르 등이 힌두뜨바 또는 힌두 국가의 이데올로기를 정립해가는 과정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정치권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나렌드라 모디 (또는 아드바니?)까지 살펴보며 21세기의 인도 정치에서 힌두뜨바 이데올로기는 어떠한 역할을 할 지 가늠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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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도의 정세가 엄청난 격동기를 겪는 듯하다. 집권당인 BJP가 힌두 민족주의 사상 힌두뜨바를 본격적으로 확장해나가면서 기존까지 이어진 장기집권을 다시 장기적으로 이어나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오히려 인도 내부에서는 힘들 정도로 국가 권력이 학계에까지 큰 압박을 행사하고 있다.

이지은 선생의 본 강연에서는 Dayananada Saraswati 등으로부터 시작하여 Arya Samaj 단체의 암소보호운동, 슛디(정화) 운동 등을 통해 근대 힌두 민족주의 사상 힌두뜨바가 어떻게 탄생하였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대표적인 이론/정치가인 사바르카르, 골왈카르 등에 의해 어떻게 기독교, 이슬람교에 배타적이고 공격적인 색채를 띠어가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로부터 오늘날까지 무슬림과 기독교도 등 소수집단 문제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 식으로 변해왔는지를 확인, 토론할 수 있었다.

사진 | 장두원(학술기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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