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과 ICT4D: 과학기술정보통신 ODA 가능성

일시: 2020년 10월 29일(목) 16:00-18: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303호

Start

2020년 10월 29일 - 4:00 pm

End

2020년 10월 29일 - 6:0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303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개발협력연구센터는 전문가 세미나를 통해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ODA 사업으로 수행되고 있는‘캄보디아 교육방송(EBS) 구축사업’의 가능성과 한계를 ICT4D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특히, 최근 개발협력 지형에서 중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개도국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과‘콘텐츠 ODA’의 접목 가능성 논의를 통해 개발협력 사업의 새로운 유형화 가능성과 향후 방향성을 점검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Photo

Review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국제개발협력연구센터와 국제개발협력학회는 ICT4D 전문가 세미나를 통해 ICT4D 관점에서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ODA 사업으로 수행되고 있는 ‘캄보디아 교육방송(EBS) 구축사업’의 가능성과 한계를 살펴보았다. 특히, 최근 개발협력 지형에서 중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개도국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과 ‘콘텐츠 ODA’의 접목 가능성 논의를 통해 개발협력 사업의 새로운 유형화 가능성과 향후 방향성을 점검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본 세미나에서는 EBS 개도국 교육방송국 구축사업이 과기정통부 ODA 사업으로서 갖는 의미, ICT4D와 개도국 교육방송 구축사업과의 연관성과 더불어 ICT 관점에서 본 사업의 형성 및 지속가능성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이 논의되었다.

김성규 박사(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개발협력센터)의 사회를 시작으로, 이희진 교수(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는 “EBC (Educational Broadcasting Cambodia): 국제개발협력과 ICT4D 맥락에서”라는 주제로 ICT4D의 중요성 및 전반적인 맥락을 소개하고, 본 EBC 구축사업이 어떻게 연관되는지 발표함으로써 ICT4D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박경렬 교수(KAIST)는 이희진 교수의 발표에 대해 거버넌스 상황에서 국제기구에서 다자로 참여하는 것과 달리 양자 간 ODA사업의 경우 부처 간의 입장차이 및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의견을 공유하였고, 이어 권호 수석(KODAC)과 유성훈 부연구위원(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EBS 개도국 방송국 구축사업이 과기정통부 ODA 사업으로서 갖는 의미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EBS측에서 남한길 PD는 거버넌스 차원에서 국내 EBS 역시 특정 정부부처와의 관계보다는 복수 부처와/간의 관계를 통해 성장해왔기 때문에 캄보디아 EBC 또한 유사한 환경에서 구축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특히나, 향후 TVK와 어떻게 협업 및 차별화할 것인지에 대해, 현재 이는 임시채널이고 방송국 스케일이 아니라는 측면을 고려해보았을 때, 경쟁관계 보다는 협업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행사문의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