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적 지식을 생산하는
21세기 융복합연구소로 도약하겠습니다

2018년 아시아연구소는 연구, 교류, 자료의 축적과 확산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수행하는 대규모 종합형 연구소로서, 국가와 사회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아시아연구소가 가진 풍부한 지식과 연구성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2009년, ‘지역과 주제의 결합에 기초한 미래 창발적 지식 창출과 공유를 통해 아시아 연구의 세계적 허브’라는 비전하에 설립된 이래 아시아 시대의 선도적 기관으로 발돋움하고자 매진하였습니다.

아시아연구소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연구소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연구소외지역을 포괄하는 지역센터를 추가로 출범시키고, 전통적인 인문사회과학의 영역을 넘어서 다양한 전공의 연구자들과 함께 학제적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국내외적으로 아시아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때, 아시아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안에 대하여 각 지역과 분야 전문가들의 생생하고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기 위하여 아시아지역리뷰 웹진 <다양성+Asia>를 출간하였습니다. 또한 타자화된 아시아 연구에서 아시아 국가들 스스로 주체가 되어 협력하여 연구하고, 범아시아적인 정책적 제언을 모색하기 위하여 아시아지역정보공유시스템 개발에 착수 하였습니다. 그동안 쌓아온 아시아 지역에 대한 연구 성과의 체계적 축적과 관리, 그리고 확산의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기 위하여 지난 한 해는 서울대 교내의 아시아연구 및 교육기관은 물론 국내외 전문가와 기관들과의 교류와 협력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

2019년 아시아연구소 10주년을 맞아 선도적 지식을 생산하는 21세기 융복합연구소로 도약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학내외에서 아시아연구소를 애정 어린 눈으로 지켜보며, 물심양면 지원해주시는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불어 아시아연구소 10주년을 기념하여 2019년 가을 다양한 학술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부디 참석하시어 함께 축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4월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