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도시사회센터 | [Archive] 도시전환랩_브런치 “성대골 공동체 이야기”
17368
post-template-default,single,single-post,postid-17368,single-format-standard,ajax_fade,page_not_loaded,,qode-theme-ver-16.5,qode-theme-bridge,disabled_footer_top,wpb-js-composer js-comp-ver-5.4.5,vc_responsive

[Archive] 도시전환랩_브런치 “성대골 공동체 이야기”

[Archive] 도시전환랩_브런치 “성대골 공동체 이야기”

[도시전환랩_브런치]

서울대학교 아시아도시사회센터는 서울시 상도동 주민들이 에너지 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10여 년 이상 진행해 온 다양한 활동을 기록하고 지원하기 위한 현장연구 활동을 준비해왔습니다. 상도동의 주민그룹과 함께 2019년 서울시 미래혁신포럼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2020년부터는 한층 더 다가가는 현장연구를 진행합니다. 연구를 진행하는 H, S, D는 브런치를 통해 여러분들에게 그 과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브런치에 올린 소식을 안내합니다.

자세히 보기:
https://brunch.co.kr/@snucaus/4

에너지 전환마을로 알려진 성대골의 공동체 운동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2010년 ‘어린이 도서관 만들기 운동’을 계기로 시작된 성대골 공동체 운동은 ‘에너지 전환’이라는 의제를 거쳐 2020년 현재 기후 위기 대응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어린이 도서관’, ‘에너지 전환’, ‘기후 위기 대응’이라는 의제를 중심으로 성대골 공동체 운동의 발자취를 추적해보았다. 이 글의 내용과 사진자료는 주로 성대골마을이 발간한 『성대골에너지자립마을 활동백서』의 내용을 발췌·요약·재구성한 것이며, 여기에 성대골 마을연구원 분들이 제공해준 자료와 2018년 이후 새롭게 등장한 ‘기후 위기 대응’에 관한 공동체 활동 기록을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