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도시사회센터 | [Archive] 도시전환랩_브런치 “통계로 만나는 성대골”
17318
post-template-default,single,single-post,postid-17318,single-format-standard,ajax_fade,page_not_loaded,,qode-theme-ver-16.5,qode-theme-bridge,disabled_footer_top,wpb-js-composer js-comp-ver-5.4.5,vc_responsive

[Archive] 도시전환랩_브런치 “통계로 만나는 성대골”

[Archive] 도시전환랩_브런치 “통계로 만나는 성대골”

자세히 보기: https://brunch.co.kr/@snucaus/3

서울대학교 아시아도시사회센터는 상도동 주민들이 에너지 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10여 년 이상 진행해 온 다양한 활동을 기록하고 지원하기 위한 현장연구 활동을 준비해왔습니다. 상도동의 주민그룹과 함께 2019년 서울시 미래혁신포럼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2020년부터는 한층 더 다가가는 현장연구를 진행합니다. 연구를 진행하는 H, S, D는 브런치를 통해 여러분들에게 그 과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전환마을을 위한 성대골 주민들의 간절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우리의 연구 활동이 그 노력의 즐거운 동반자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기록되는 내용 중 일부는 관점에 따라 정확한 표현이 아닐 수 있으며, 이를 포함한 모든 내용은 마을 주민들의 입장과는 관계없는 것임을 삼가 밝힙니다.

[통계로 만나는 성대골]

성대골 탐구의 첫걸음으로, 우리는 공개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마을의 밑그림을 그려보았다. 주민들은 인구구조, 건축물 및 산업현황 등 우리가 준비한 기술통계를 본 뒤, 이 자료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마을의 상황을 해석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아래는 이렇게 모은 이야기들을 종합한 것이다. 성대골의 물리적 환경, 그 안에서 삶을 그려나가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활동은 어떻게 구성될까?

  • 다양한 세대가 교차하는 성대골
  • 다수의 단독주택과 주택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노력
  • 마을기술자와 성대골의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