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경북대) 한류는 우리나라가 ‘조용한 아침의 나라’에서 문화 초강대국으로 부상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한류의 문화·산업적 가치를 조망하고, K-pop의 성공을 세 가지 혁신(신제품 개발, 신생산방법의 도입, 신시장 개척)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한류는 단순히 즐기고 소비하는 콘텐츠가 아니라, 인류가 자신들의 삶의 아름다움과 위대함을 드러내는데 기여할 때 그 진정한 가치가 드러날 것이다.
이번 강연의 핵심 질문은 바로 “2050년 평양은 어떤 모습일까”였다. 상상력이라는 대안적 인식론을 통해 미래를 그려보고, 시나리오 계획(scenario planning), 가상의 내러티브(fictive narrative) 등의 다양한 방법론을 동원하여 미지의 세계인 미래를 조망해보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