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호 (펫나우) 구글, 아마존, 에어비앤비, 메타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고 있는 세계적인 이 기업들은 어마어마한 온라인 사용자와 막강한 데이터로 무장하여 각자의 분야에서 압도적인 1위를 하고 있는 소위 “플랫폼 위너”들이다. 플랫폼 세상이라는 요즘 웬만한 산업군에는 이러한 위너들이 하나씩 존재한다. 그런데 전세계 25억명 반려인들을 위한 소위 펫플랫폼(pet platform)에는 왜 위너가 없을까? 수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펫플랫폼이 있을 법도 한데. 사업에 AI를 적용한다면 가능할까? 이러한 문제들을 고민하며 AI기술을 활용한 반려동물 생체인식 서비스로부터 세계 1위 펫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필자의 도전기를 적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