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온라인 매거진

아아: Asia&Asias 2025년 20호 (2025년 12월 11일)

웹진 < 아아: Asia&Asias > 2025년 20호는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서아시아의 2025년을 회고하는 글 세 편을 발간합니다. 김란 동북아시아센터 선임연구원은 2025년도 동북아시아에서 미중 대립이 격화되는 가운데 양안 갈등 고조, 한국과 일본 국내 정치의 변동, 한미일 동맹에 맞선 북중러 연대의 결속 강화 등의 중요한 사건이 일어났으며, 미중 경쟁이 AI 기술 경쟁까지 확대되었다고 분석하며 동북아시아 정세가 근본적 변화를 겪었다고 지적합니다.

동남아시아센터의 윤대영, 성유찬, 채수홍은 베트남 총비서의 남북한 방문, 태국-캄보디아 국경 분쟁, 캄보디아 사기 범죄, 인도네시아 민주화 운동과 동티모르의 ASEAN 가입을 2025년도 동남아시아 지역의 중요 사건으로 꼽았습니다. 동남아시아 각국 국내 정치뿐만 아니라 역내 및 세계적 함의를 가진 이 사건들은 동남아시아가 지역 내 차원뿐만 아니라 이웃 지역과 전세계와 긴밀하게 관계를 맺은 지역이라는 점을 보여줍니다.

한하은 서아시아센터 공동연구원은 가자지구 전쟁와 이란-이스라엘 군사적 충돌, 예멘 후티 반군의 활동과 홍해 해상 위기 심화, 이스라엘의 도하 공습, 가자지구 휴전 협정을 2025년 서아시아 지역의 주요 이슈로 선별했습니다. 2년간 이어진 가자지구 전쟁은 2025년에도 계속되며 서아시아 지역 정세를 불안하게 하고 긴장을 고조했습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휴전에 합의하며 가자지구의 전쟁은 당장은 멈추었지만, 갈등의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아아는 아시아브리프 3편과 아연의 아시아연구(단행본) 1편으로 구성됩니다.

웹진 편집위원회

아시아브리프

아연의 아시아연구

The History of Korean Popular Culture

대중문화평론가 김창남 교수의 『한국 대중문화사』(2021)가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의 대중문화 저서 번역 사업을 통해 영어로 번역, 출판되었다. 『한국 대중문화사』는 역사적 사실과 문화적 상징을 통합해 한국 대중문화를 분석한 중요한 저서로, 한국 근대사의 흐름 속에서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 텍스트와 창작자들, 생산·소비 구조, 산업과 시장, 제도와 정치, 지배와 저항의 문제 등을 복합적으로 분석하며 기술과 미디어, 세대 갈등, 일상의 감정까지 포괄하며 한국 사회 전체의 변화와 경험을 비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