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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기 동남아시아 지역전문가 심화과정 – 인도네시아편
 
 

제 6기 동남아지역전문가 심화과정 - 인도네시아편

 
 

신청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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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와 KOTRA 아카데미는 인도네시아 진출을 준비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 6기 동남아지역전문가 심화과정- 인도네시아 편>을 공동 개최합니다. 각 분야별 인도네시아 최고전문가로 구성된 총 8회의 강의가 이틀에 걸쳐 제공됩니다. 인도네시아의 사회문화 및 정치경제의 현황에 대한 진지한 관심을 가진 분들의 많은 참가를 기대합니다.

■ 과정개요

  • 과정명 : 제 6기 동남아지역전문가 심화과정 – 인도네시아편
  • 일 시 : 2017년 6월 1~2일 (목,금) 양일
  • 정 원 : 50명 (선착순 마감)
  • 장 소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2층 영원홀
  • 교육비 : ₩150,000 (일금 십오만원, VAT 15,000원 별도, 세금계산서 발급 후 환급가능)
    ※ 수료 후 수료증을 발급해드립니다.

■ 신청안내

  • 신청 기간 : 2017년 5월 15일(월) ~ 5월 30일(화)
  • 신청 방법 : 코트라·현대 글로벌아카데미 global-biz.cylearn.co.kr 에서 회원가입 후 우측 수강신청 메뉴를 선택하여 신청을 진행 (수강료는 카드결제 또는 계좌이체)
    ※ 강의가 진행되는 양일간 중식이 제공됩니다.
    ※ 등록절차 관련 문의 : KOTRA·Hyundai 글로벌아카데미 (교육운영담당자 031-288-7911)
    ※ 강의 및 장소 관련 문의 :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시아센터 (seacenter@snu.ac.kr / 02-880-2695)

본 지역설명회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시아센터>와 <KOTRA 아카데미>가 공동 주관합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의 신흥지역연구지원사업으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았습니다(NRF-2014S1A2A3044341)

 
 
 
 
 

지역전문가 심화과정 일정

1일차 (6월 1일. 목) 서울대아시아연구소 영원홀

09:00-09:30

등록 및 환영사

09:30 -10:50

1강. 역사적 사건으로 살펴본 인도네시아

이지혁(서울대)

11:00 -12:20

2강. 인도네시아 도시와 소비/산업 공간

엄은희(서울대)

중식

13:00 – 14:00

오리엔테이션

14:00 -15:20

3강.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문화논리와 사회관계 그리고 기업경영

조윤미(서울대)

15:30 - 16:50

4강. 인도네시아 시장진출 사례: 아가방

정중(LDMK)

 

2일차 (6월 2일. 금) 서울대아시아연구소 영원홀

09:30 - 10:50

5강. 인도네시아 시장동향과 진출전략

방정환(전 매경신문)

11:00 - 12:20

6강.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의 이해

 박상훈(월드와이드로지스틱스 )

중식

13:30 - 14:50

7강. 인도네시아 이슬람 이해

 김형준(강원대)

15:00 - 16:20

8강. 인도네시아 권력엘리트의 주요인물과 네트워크

 최경희(서울대)

16:30-17:30

참가자 워크숍 진행: 정법모(서울대)

수료식

 
 
 
 
 
세부내용
 
 

제 1강. 역사적 사건으로 살펴본 인도네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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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혁 (선임연구원,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이지혁은 2014년 “인도네시아 바틱: 지역문화에서 국민문화로의 확대”를 주제로 부산대학교에서 국제지역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관심분야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문화적 갈등, 국민국가 형성과 문화의 상호관계, 사회적 기억(social memory), 인도 역사 등이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소매 산업과 문화와 관련된 소비행동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내용

대항해 시대: 서양과의 조우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와 식민지배
독립과 국민 만들기
권위주의 정권에서 민주주의로 가는 과정

강의소개

전 세계 다국적 기업의 각축장인 인도네시아는 중국계를 비롯한 외국계 자본에 경제가 잠식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인도네시아의 경제 구조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항해 시대 혹은 상업의 시대라고 불리는 시기에 인도네시아가 어떤 역할을 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만 구할 수 있었던 향신료는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현대판 향(신)료 전쟁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인도네시아를 이해하기 위해 정향(clove), 육두구(nutmeg), 메이스(mace)를 독점하기 위한 동인도 회사의 야욕, 이어지는 식민지배, 그리고 독립과 국민 만들기 등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강의의 목적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에 주목해 봄으로써, 인도네시아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의 이윤추구와 외래 자본에 취약한 인도네시아 경제구조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보고자 합니다. 더불어 이러한 역사적 교훈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에게 어떤 함의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제 2강. 인도네시아 도시와 소비/산업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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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은희 (선임연구원,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엄은희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의 선임연구원이다. 2008년 “필리핀의 광산개발과 환경의 신자유주의화”를 주제로 서울대학교에서 지리교육학 박사를 취득 한 후, 국내외 다양한 연구소에서 동남아시아의 환경문제, 자원개발과 지역사회의 관계, 개도국의 도시화와 사회문화적 변동, 동남아 진출 한국기업 및 한인사회(인도네시아 및 캄보디아), 공정무역과 사회적 경제를 통한 한-동남아 시민사회 협력, ODA 등에 관심을 두고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주요내용

인도네시아의 지리적 개황(Jabodetabek 중심)
인도네시아의 인구사회학적 변동
인도네시아의 도시화 및 주요 도시 소개
소비 공간과 산업 공간의 입지와 사회적 영향

강의소개

세계적인 여행책자 『Lonely Planet: Indonesia』에서는 자카르타의 첫인상을 “거대한 두리안”처럼 “사랑하기 힘든 도시”로 묘사하고 있다. 동남아 최대의 도시이자 인도네시아의 수도인 자카르타는 고층빌딩과 슬럼이 뒤섞인 어지러운 경관과 상시적인 교통체증으로 악명이 높아, 종교와 언어에 익숙하지 못한 이방인들에게 상당히 불친절한 도시이다. 하지만 고약한 향내에도 불구하고 한 번 맛보면 헤어나기 어려운 매력을 갖춘 두리안처럼, 인도네시아 역시 알수록 매력적인 국가이다.

본 강의에서는 자카르타 수도권을 비롯한 인도네시아의 주요 도시를 개관하고, 도시의 성장 바탕이 된 신도시 건설붐과 산업화의 역사를 조망한다. 더 나아가 도시 공간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소비 및 여가활동의 장을 소개함으로써, 인도네시아의 도시, 소비양식, 그리고 경제 구조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제 3강.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문화논리와 사회관계 그리고 기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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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미 (서울대 비교문화연구소 연구원)

조윤미는 서울대에서 인류학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말레이인도네시아어를 전공한 후, 인도네시아 가자마다대학교에서 인류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 서울대 비교문화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조윤미의 관심분야는 인도네시아인들의 일상과 법문화에 관한 것으로, 특히 치안관행과 소비문화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학업 및 인류학적 현지조사를 위해 인도네시아의 자바 섬에서 8년여를 체류하였고, 자바 이외에도 발리, 롬복, 파푸아 지역에서 관습법과 치안관행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자바와 발리의 전통미용관행과 전통약재 자무(jamu)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주요내용

세계관과 자아관 / 타자와의 관계설정 / 사회관계의 특성
선악 관념과 정의(Justice) 관념
재분배가 강조되는 사회 분위기
법의 다원성과 분쟁해결 기제
인도네시아 문화논리 속에서 기대되는 기업의 활동과 태도

강의소개

인도네시아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가운데 혹시 어려움은 없으신지요? 우리가 이해 못할 황당한 이유로 황당한 결정을 내린다거나, 혹은 외국인에게 무리하고 부당한 요구를 한다고 느끼신 적은 없는지요?

본 강의에서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문화논리와 사회관계에 관한 논의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생각하는 선악과 정의 관념은 어떤 것인지, 그래서 인도네시아에서의 분쟁은 어떻게 발생하고 해결되며, 정의란 것은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는 것인지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러다 보면 인도네시아인들을 직접 만나 서로에게 유익한 친구가 되고 사업파트너가 되는 노하우의 정수를 포착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제 4강. 인도네시아 시장진출 사례: 아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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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중 (LDMK 대표)

정중은 Microsoft 및 Motorola 본사, Tibco Software 한국지사장 등 글로벌 기업의 개발, 영업마케팅, 전략기획을 두루 거쳤으며SKC Lighting 세일즈 총괄 전무이사를 역임하였다. 그 동안 쌓아온 글로벌 비즈니스 및 네트워크 역량을 기반으로, 중국 Lancy그룹 자문역으로 현재 아가방앤컴퍼니의 해외 진출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글로벌 투자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주요내용

아가방앤컴퍼니의 동남아 시장 진출 위한 준비
강력한 파트너 발굴을 위한 요건

강의소개

국내에서 성장의 한계에 부딪힌 기업이라면 해외시장 진출에 관심이 많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해 어떠한 준비와 요건이 필요한지 아가방앤컴퍼니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5강. 인도네시아 시장 동향과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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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정환 (전 매경신문)

대학에서 경영학을, 대학원에서 법학을 공부했습니다. 매일경제신문 산업부, 사회부, 기업경영팀 등을 거치며 기자 생활을 했으며, 미국 하와이와 일본 도쿄에서 연수를 받았습니다. 이후 싱가포르에 위치한 글로벌 교육기관에 몸담았고, 2013년 한국계 투자기업에서 근무를 시작한 이래로 인도네시아와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전반을 소개하는 교양서 ‘왜 세계는 인도네시아에 주목하는가’를 출간했고, 한국일보의 ‘다시 읽는 동남아’ 코너 등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에서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및 창업 관련 강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

인도네시아 시장 특성과 최근 동향
한국 기업의 현지 진출 사례 소개
현지화 중요성과 성공 진출 전략

강의소개

동남아시아 해양부에 위치한 인도네시아는 지구촌에서 주목 받는 신흥시장 중 한 곳입니다. 2012~2016년 연평균 5.3%의 경제성장률, 아세안(ASEAN) 역내 GDP(국내총생산) 40% 창출, 30세 이하 젊은 층이 국민의 절반을 차지하는 인구 구성 등의 매력이 글로벌 기업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여기에 2018년 8~9월에는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이라는 대형 이벤트를 앞두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타트업 열풍 속에 세계적 휴양지 발리가 스타트업 창업 및 협업공간으로 변신하는 모습 또한 목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의 시장 환경은 한국과는 물론, 인근 아세안 국가들과 비교해도 다른 점이 많습니다. 특히 1차 산업의 비중이 감소하고 3차 산업의 비중이 증가하는 구조적 변화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에 인도네시아 체류 경험과 탐방 사례 등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시장 특성 및 최신 동향을 알기 쉽게 전달하려고 합니다. 한국 기업의 현지 진출 사례도 함께 소개함으로써, 현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성공 진출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도 공유하려고 합니다.

 
 

제 6강.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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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훈 (월드와이드로지스틱스 인도네시아법인장)

현재 한국과 인도네시아를 연결하는 물류, 입점대행, 마케팅, 고객지원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월드와이드로지스틱스 인도네시아 법인장을 맡고 있다.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생활과 경험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얼라이언스와 성결대 동아시아물류학부 등에서 다수의 인도네시아 관련 특강을 진행하였다. 또한 물류 공급망 전문지인 CLO외에도 플래텀, 트랜드워칭 등의 다수 매체에 인도네시아와 관련된 내용을 기고 중이다.

주요내용

인도네시아 소비시장
전자상거래의 이해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의 특징

강의소개

인도네시아는 2억 5천만의 인구를 가지고 있고, 이 중 중산층의 비율은 현시점에서 전체 인구의 20%(5천만 명) 정도입니다. 멕킨지에 따르면 2020년까지 중산층 인구가 8천만 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 보고 있지요. 또한 전체 인구의 60.8%가 35세 미만의 젊은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2009년 이후 꾸준히 5%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정부는 적극적으로 외국인 투자유치와 내부 인프라 투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주춤했던 경제성장이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개 미래보다 현재를 중요하게 여기는 인도네시아인들은 적극적으로 소비생활을 영위합니다. 최근에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도시화, 성장하는 중산층, 저렴한 디지털기기의 확산,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증대 등으로 인해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나, 성장률과 잠재력 등에서 그 어느 나라 보다도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여전히 많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 인도네시아 소비시장과 전자상거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인도네시아에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 다양한 조언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7강. 인도네시아 이슬람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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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준 (강원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인류학과를 졸업하고 호주국립대학교에서 인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인도네시아의 이슬람 사회문화적 변화를 주제로 3차례에 걸쳐 장기간의 현지조사를 수행했으며, 인도네시아 최대 이슬람 조직 중 하나인 무함마디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적도를 달리는 남자: 어느 문화인류학자의 인도네시아 깊이 읽기], 번역서로는 [농업의 내향적 정교화: 인도네시아의 생태적 변화과정]이 있다.

주요내용

인도네시아의 종교적 지형
인도네시아 이슬람의 다양한 조류
일상생활에서의 이슬람의 영향
경제적 부문에서의 이슬람 영향의 확산

강의소개

2억 5천만명의 인구 중 85%가 무슬림인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의 이슬람 국가입니다. 이슬람이 수용되기 시작한 14세기 이래 인도네시아 이슬람은 중동과는 차별적인 독자적인 특성을 발전시켜왔지만, 최근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다른 이슬람 지역과의 유사한 발전을 경험하고 있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 사회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그 종교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본 강좌에서는 인도네시아 이슬람의 흐름을 다각도에서 검토해볼 예정입니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최근 등장한 이슬람 부흥 과정에서 야기된 사회문화적 변화가 이야기될 것이며, 일상생활에서 이슬람이 가진 영향력, 경제적 부문에서의 영향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제 8강. 인도네시아 권력엘리트의 주요인물과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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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선임연구원,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최경희는 한국외대에서 정치외교학 박사학위를 받고 (사)한국동남아연구소, 주아세안대한민국대표부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박사학위 논문은 동아시아 5개국 정치체제 이행에 대한 비교연구논문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정당정치 및 민주주의 심화과정연구를 진행했다. 그 이후 아세안 공동체연구와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한국 소비재 산업 분야의 동남아 진출, 인도네시아 로컬음식의 상업화전략과 음식소비문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주요내용

인도네시아 과두제 민주주의에 대한 쟁점과 이해
인도네시아 권력엘리트(정계, 재계, 종교계 등)의 특성
인도네시아 권력엘리트를 구성하는 주요인물
인도네시아 권력엘리트 사이의 네트워크 특징
2017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주지사 선거결과를 통해서 본 권력엘리트 변화연구

강의소개

정치와 경제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정치발전의 성숙도가 어떤 경제발전을 이끄는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한 국가의 정치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정치구조, 정치제도 그리고 인물’ 세 층위로 분석할 수 있다. 그 중에서 구조가 결정적인가? 제도가 결정적인가? 인물이 결정적인가? 본 강의는 ‘인물’을 중심으로 인도네시아의 정치구조와 제도를 설명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치를 좌우하는 ‘권력엘리트(Power Elite)’가 인도네시아에서 어떠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는지를 보고자 함이다.

최근 2017년 4월 19일로 최종적인 자카르타 주지사 결선투표결과가 있었다. 결선투표의 결과는 여러 가지 논의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본 강의를 통해 결선투표에서 뽑힌 자카르타 주지사와 부지사는 인도네시아 권력엘리트 특성변화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제공하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찾아오시는 길

주소: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101동)
찾아오시는 길 :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과 규장각 사이 건물 (구 후생관)

지도 크게 보기

대중교통 이용시

서울대입구역(지하철 2호선) 3번 출구 → 5513번 버스 이용, 법대입구 하차
또는 학교 셔틀버스 이용, 대학본부 하차

자가용 이용시

정문에서 300m 직진 → 나들문 1에서 좌회전→ 아시아연구소 주차장

※ 주차

- 주차할인권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비용 개인 부담, 12시간/3천원 8시간/2천원)
- 주차는 아시아연구소 지하주차장 혹은 근처 지상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