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용 (서울대학교) 지난 수백 년간 유지되어 온 강의 중심 수업은 대폭 축소되어야 한다. 교수의 목소리보다 학생의 목소리가 학습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된 증거가 이미 충분하여 이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도 대학교육은 강의 중심이고, 교육에 대한 평가는 강의시수를 채우거나 강의 평가에서 아주 낮은 점수를 받지 않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불편할 수 있지만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대학 구성원에서 시작하여 교육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하고 건설적인 합의를 만들어 내야 한다. 이를 통해 수업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대학교육의 미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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