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학기 동남아 열린 강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동남아진출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사회책임지수(CSI), 기업의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지수 등도 관심의 대상입니다. 한국과 아세안의 경제협력과 교류가 강화될수록, 동남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많은 관심의 대상입니다. 이에 따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는 사회과학연구원 신흥지역연구산업단과 함께 기업의 CSR 이론의 출발과 전개과정, 코트라의 글로벌 CSR 지원사업과 경험 그리고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한국기업의 CSR 사례를 다루는 열린 강연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번호 일시 강연자(소속) 강의 제목 발표 내용
1 2021년 5월 6일 (목) 장승권

(성공회대)

CSR의 개념과 이론 ·CSR의 개념과 이론

·세계 각국의 CSR

·한국기업의 CSR 실천

2 2021년 5월 13일 (목) 이영희 (KOTRA) KOTRA 글로벌 CSR + ESG 지원사업과 주요 성과 ·코트라의 글로벌 CSR 지원사업 유형과 실행

·동남아진출 한국기업 CSR의 코트라 지원 사례

3 2021년 5월 20일 (목) 정혜영 (건국대) 우리기업이 그리는 베트남 CSR 활동의 미래 그림과 역할: 베트남 경제∙사회 환경변화와 CSR ·베트남 사회이슈와 CSR

·베트남 다국적 기업의 CSR 활동비교

·베트남 정부와 현지사회 CSR전략

4 2021년 5월 27일 (목) 소광우, 남연우 (한국중부발전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인도네시아 기업환경과 CSR

·인도네시아 다국적 기업의 CSR 활동비교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기업의 CRS

 

  • 참여 대상: 본 강연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
  • 일시: 5/6, 13, 20, 27 (목) 오후 5:30-6:50 (60분 강의, 20분 질의응답)
  • 강의 방법: 동남아센터 온라인 줌 회의실에서 강연 진행, 라이브로 송출 (녹화 예정)
  • 주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 신흥지역연구사업단

강연자 및 강연 내용

  1. 장승권 (성공회대학교 경영학전공 교수)

연사 약력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서 경영학사를 받은 뒤, 영국 랑카스터대학교 경영대학(Lancaster University Management School)에서 조직이론(Organization Theory)으로 석사와 박사학위(MA & PhD)를 받았다. 현재 성공회대학교 경영학 전공 교수이며, 학부와 대학원 협동조합경영학과에서 조직이론, 조직행동, 인적자원관리, 협동조합경영, 기업과 사회, 질적연구방법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의 조직과 경영, 공정무역과 국제개발협력,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책임 등을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사)한국협동조합학회 회장과 (사)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 위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강의제목: CSR의 개념과 이론

강의소개

본 강의의 중심 내용은 CSR의 개념과 이론에 관한 것이다. CSR의 등장 배경과 발전 흐름을 이해관계자이론과 기업시민이론 등을 이론 중심으로 소개한다. 그리고 각국의 CSR이 어떻게 발전하여 왔는지를 역사와 사회 맥락에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한국기업은 어떻게 CSR을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1. 이영희(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부장

KOTRA(Korea Trade Investment Pormotion Agency) 개발협력실 부장(General Manager)근무(2004-현재)

  • 개발협력실 부장(’20-현재)
  • 프로젝트 공공조달팀 차장(’19-’20)
  • 무스카트 무역관장(’16-’19)

. 신흥시장팀 과장(’14-’16)

  • 두바이 무역관 과장(’06-’09)
  • 해외조사팀(’04-’06)

미국 존스 홉킨스대 국제대학원(SAIS) 중동학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아랍어 통번역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아랍어과 학사

 

강의 제목: KOTRA 글로벌 CSR + ESG 지원사업과 주요 성과

강의 내용

우리기업의 현지 공헌 및 국가 브랜드 제고를 위하여 KOTRA는 글로벌 CSR 사업을 지속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2021년의 경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현지 재난 상황 및 수요에 대응하는 비대면 CSR 사업 중심의 지원을 확대하고 친환경, 사회적 책임 등 ESG 중용성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KOTRA 글로벌 CSR + ESG 사업”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본 강의는 KOTRA의 이러한 CSR 지원 사업과 그간의 해외 CSR 지원 사업의 성공 사례, 특히 동남아시아 진출 우리기업의 CSR 활동을 살펴봄으로써 해외 CSR 사업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1. 정혜영

중국 북경 인민대(人民大) 사회학과에서 경제심리학을 전공하고, 외자기업의 중국투자와 중국기업 CSR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베트남, 호치민 국립인문사회과학대학 중국학과 강의, 하노이 베트남사회과학원(VASS) 중국연구소에서의 연구활동 등을 거쳐, 현재는 건국대학교 중국연구원에서 연구를 하고 있다. 메콩위원회(MI)와 베트남 공상부(MOIT) 주관 ODA 사업, 포스코청암재단 아시아인문사회연구사업, 동북아역사재단의 중국전략연구사업, 한양대 중국문제연구소 연구사업 등을 수행하며, 중국과 동남아 관련 학술연구와 프로젝트 실무현장경험을 통한 중국-동남아 지식정보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주요 연구논문으로는 베트남 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동향과 유형연구(2016), 베트남 내 기업 CSR활동에 대한 사회인식 지역비교 (2018), 중국의 대동남아 내륙개도국(CLMV) 경제외교정책(2017), 중국의 지정학과 동남아 일대일로 협력 네트워크 구상(2020), 중국과 베트남의 육상협력과 해상갈등의 지정학(2020)등이 있다.

 

강의 제목: 우리기업이 그리는 베트남 CSR 활동의 미래 그림과 역할: 베트남 경제∙사회 환경변화와 CSR

강의 소개

본 강의는 베트남 사회와 기업관계를 이해하고, 우리 기업의 현지사회활동에 대한 의의, 목적, 그리고 방향성을 생각해 보는 내용을 담은 강의이다. 해외에 진출한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CSR)은 현지사회를 향하여 기업의 메시지를 보내고,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애(求愛)하는 마케팅 목적으로도 활용되며, 기업과 사회가 소통하는 창구역할을 하면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나아가 국가이미지 제고에도 영향을 미치는 기업단위의 해외 공공외교 활동이기도 하다. 본 강의에서는 이렇듯 다양한 의미를 담은 기업의 CSR 활동을, 베트남 사회이슈, 현지사회인식, 현지정부 정책방향과 연계하여 베트남 CSR활동을 이해하며, 베트남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국적 기업들의 CSR활동을 비교하여, 한국기업의 CSR활동 미래 방향성을 탐색해 본다.

 

  1. 소광우, 남연우
  소광우 남연우
학력 ○ 한양대학교 법학과 학사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

○ 동국대학교 기계공학 학사
주요경력 ○ 2006~2018 한국중부발전 근무

– 기획, 인사, CSR 등 담당

○ 2019~현재 KOMIPO ENERGY INDONESIA 근무

– 재무회계 인사, CSR 등 담당

○ 2004~2018 한국중부발전 근무

– 발전소 운영, 정비, 해외개발 담당

○ 2019~현재 KOMIPO ENERGY INDONESIA 근무

– 사업개발, 동반진출 담당

강의 제목: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강의 소개

본 강의는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현지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한다. 한국과 다른 환경 속에서 현지의 니즈를 성공적으로 포착한 한국기업들의 사회적 가치실현 사례들을 분석하며, 향후 지속가능한 사회공헌활동 분야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