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개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산하 아시아-아프리카센터는 2022년부터 매월 정기적으로 ‘서울대 아프리카 세미나’ 시리즈를 개최하고 있다. 서울대 아프리카 세미나 시리즈는 다양한 학문 분야와 전문적 배경을 가진 아프리카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아프리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학술적 교류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5년 4월 16일(수)에 개최되는 ‘제24회 서울대 아프리카 세미나’에서는 University of Manchester의 Patrick Meehan 박사를 초청하여 “Critical minerals, armed conflict, and the global energy transition: Insights from Southeast Asia and Africa”를 주제로 강연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에서 Meehan 박사는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핵심 광물과 무력 분쟁, 그리고 전지구적 에너지 자원 전환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세미나 참석자들은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최근 중요하게 대두되는 자원 문제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 관심을 두고 있는 참가자들은 해당 지역에 초점을 두고 심도 있는 고찰과 대화를 이어가며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발표자 약력
Patrick Meehan 박사는 폭력의 정치경제, 분쟁, 그리고 개발 분야의 저명한 학자로, 특히 미얀마 국경지대를 비롯해 동남아시아 지역에 초점을 둔 연구를 진행해왔다. 런던대학교(SOAS University of London)에서 박사후 연구원과 워윅대학교(University of Warwick)에서 조교수를 거치고 현재는 맨체스터 대학교(University of Manchester)의 인도주의와 분쟁 대응 기관(Humanitarian and Conflict Response Institute)에서 활동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국 정부, 세계은행(World Bank), 아시아재단(The Asia Foundation) 등의 기관에서 분쟁 해결과 평화 건설을 위한 작업을 활발히 수행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