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보고 / 포스터 신청

  • 행사 신청 후 변경사항이나 추가사항이 발생하면 작성된 신청글에서 수정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메일로(jonghong@snu.ac.kr) 수정확인 보내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수정하여 보내드리겠습니다.
  • 학술행사 후기는 작성된 신청글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진이나 파일은 기존대로 인트라넷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 기존 양식처럼 신청이후 이메일로 확인메일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확인은 작성한 신청글로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행사제목동남아시아 현안 진단 세미나 시리즈 1 - 인도네시아, 태국: 개혁의 열망과 애국주의의 그림자2025-09-22 14:19
영문제목Diagnosing Southeast Asian Issues Seminar Series - Indonesia, Thailand: The Aspiration for Reform and the Shadow of Patriotism
센터/프로그램 동남아시아센터
작성자
분류세미나
RSVP 신청주소https://
일시2025년 10월 13일 15:30 - 17:30
장소아시아연구소 303호 국제회의실
온라인 주소https://
사회자이정우(고려대학교)
발표자전경진(서강대학교), 강민주(고려대학교), 박혜원(한국외국어대학교), 이정우(고려대학교)
토론자윤대영(아시아연구소), 박준영(아시아연구소)
방문자미정(행사 후 보고)
참석자 영문이름미정(행사 후 보고)
공동주최/주관/후원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 · reSEAcher
문의처동남아시아센터(seacenter@snu.ac.kr / 02-880-2695)
키워드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개혁, 애국주의
Facebook 유료홍보아니오
첨부파일동남아시아센터_현안 진단 세미나 기획안.hwp (115.5KB)reSEArcher logo.psd (5.38MB)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시아센터는 빠르게 변화하는 동남아시아의 정치‧사회 현안을 진단하고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현안 진단 세미나’ 시리즈를 기획하였다. 첫 번째 시리즈에서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의 현안에 주목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2025년 8월부터 정치·경제 구조 개혁을 요구하는 시민 시위가 확산됐으며, 다양한 요구 사항을 모아내어 제도 정치와 협상하는 방식으로 전면적인 개혁을 제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애국주의적 과잉 요소가 발견되며, 종교적 정체성과 결합할 경우 배타적 흐름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우려 또한 제기되고 있다.
태국의 경우, 한동안 왕실과 군부 개혁을 요구하는 민주주의 운동이 사회 전반에 뿌리내리며 의미 있게 전개되었으나, 최근 그 동력이 약화되는 가운데 2025년 5월부터 7월까지 캄보디아와의 국경 갈등이 격화되면서 애국주의적 목소리가 다시 힘을 얻고 있다. 애국주의의 부상은 군부의 정치 개입을 정당화하는 근거로 작동할 가능성이 크며, 민주주의의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연구자와 대학원생의 발표 및 토론으로 구성되는 이번 세미나는 두 나라의 현안에서 개혁과 애국주의가 교차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시민사회의 개혁 열망이 어떻게 국가주의적 흐름과 충돌하거나 결합하는지를 짚어보고, 동남아 민주주의 전환과 제도 개혁의 전망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