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스탭지역 문화의 중요한 가닥인 이슬람의 역사와 문화를 탐구한 연구서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역사적 경험과 문화』가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의 ‘세계속의 아시아연구 시리즈’ 26권으로 발간되었습니다.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역사적 경험과 문화』는 근간인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현재: 정치, 사회, 경제적 선택』과 함께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가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역사적 경험과 현재적 선택’이라는 주제로 2015~2017 2년간 수행한 연구 작업의 결실로서, 국내에서 발표된 중앙아시아 이슬람 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는 의의가 있습니다.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역사적 경험과 문화』는 모두 8명의 중앙아시아 및 이슬람 전문 연구자가 참여하여 작성한 9편의 논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연구를 주도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장인 신범식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가 이 저작집의 서론을 작성했고, 제정러시아 시대부터 소비에트 지배시기까지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역사를 다룬 5편의 논문이 1부를, 현대 중앙아시아의 이슬람의 문화와 교육에 대한 연구 논문 4편이 2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1장과 2장은 숭실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양승조 교수가 작성한 제정러시아 시기의 이슬람 정책과 오렌부르크 이슬람 종무원에 대한 연구 논문입니다. 제정러시아가 중앙아시아로 영토를 확장하는 가운데 대이슬람 정책의 전개 양상을 역사적 과정에 따라 탐구하고, 그 정책의 구심점이었던 오렌부르크 이슬람 종무원의 설치, 발전, 쇠퇴의 과정을 상세하게 기술했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학과 손영훈 교수가 작성한 3장은 중앙아시아 이슬람 사회가 제정러시아 지배에 대응한 방식인 ‘자디드 운동’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고가영 교수가 작성한 4장, 5장은 러시아 혁명 이후 소비에트 정권의 대이슬람 정책과 중앙아시아 이슬람 세계의 대응에 대한 역사적 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6장은 동덕여자대학교 유라시아투르크 연구소장인 오은경 교수가 작성하였는데,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우즈베키스탄의 생활이슬람의 양상과 전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충북대학교 러시아·알타이지역 연구소 오원교 교수가 작성한 6장 ‘이슬람의 중앙아시아 투르크 세계 전파와 수피즘’은 아람세계와 함께 이슬람 문명의 또 다른 축을 이루고 있는 투르크인들의 이슬람에 대해 ‘수피’들의 역할을 중심으로 탐구하여 소개합니다.

8장 ‘우즈베키스탄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이슬람 서술 분석’은 정교분리 원칙을 바탕으로 하는 세속국가 우즈베키스탄의 역사교과서가 이슬람을 전달하는 방식을 분석했습니다. 소비에트 해체이수 이슬람으로의 회귀를 ‘종교부흥’이 아닌 ‘전통의 부활’로 내세우고 있음을 밝히고 있는데,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 최아영 연구원이 작성했습니다.

마지막 9장은 카자흐스탄의 사례를 이슬람 종무기구와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중앙아시아 세계가 현재와 같은 국가로 구획되기 이전에 존재했던 이슬람공동체가 역사적 변동을 거치면서 타슈켄트에 소재한 이슬람 종무원을 중심으로 문화적 정체성을 구축해 가는 과정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 김상철 교수가 작성했습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와 진인진은 2015년 『중국의 부상과 중앙아시아』(세계속의 아시아연구 시리즈 10권), 2017년 『유라시아의 심장 다시 뛰다! 중앙아시아 지역의 형성과 역동성』(세계 속의 아시아연구 시리즈 19권), 2019년 번역서 『공산주의 이후 이슬람, 중앙아시아의 종교와 정치』(아시아 근현대사 총서 11권) 등을 통해 국내 중앙아시아 지역 연구의 업적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역사적 경험과 문화』와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현재: 정치, 사회, 경제적 선택』이 중앙아시아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고, 이해를 진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말…………………………………………………………………………………5

서장……………………………………………………………………………………7

 

  1. I.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역사적 경험………………………………………………25

제1장 예카테리나 2세 시기 남시베리아 스텝지역에서 제정 러시아의

이슬람 정책과 오렌부르크 이슬람 종무원(ОМДС)………………27

제2장 18세기 말-19세기 중반 제정 러시아의 대 카자흐인 정책과

오렌부르크 이슬람 종무원(ОМДС)………………………………61

제3장 중앙아시아 자디드 운동과 러시아 혁명…………………………95

제4장 스탈린 시기 소비에트 중앙 정부의 중앙아시아 이슬람 정책………125

제5장 해빙기 소비에트 정부의 중앙아시아 이슬람 정책과 냉전………157

 

Ⅱ. 현대 중앙아시아의 이슬람 문화와 교육………………………………………197

제6장 현대 우즈베키스탄의 생활이슬람의 양상과 전망………………199

제7장 이슬람의 중앙아시아 투르크 세계 전파와 수피즘………………253

제8장 우즈베키스탄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이슬람 서술 분석…………277

제9장 카자흐스탄 이슬람 연구: 이슬람 종무기구와 교육제도를

중심으로……………………………………………………………………………………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