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엔터테인먼트 경영권 분쟁, 어떻게 볼 것인가?

일시: 2023년 03월 03일(목) 14:00-17: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210호) ※ 유튜브 중계 진행 (참가 링크: https://www.youtube.com/@culturalaction)

Start

2023년 3월 3일 - 2:00 pm

End

2023년 3월 3일 - 5:00 pm

Address

박유진

한류창의산업의 매우 중요한 터닝포인트로 보이는 사건에 대해 전문가 집중토론을 하는 행사입니다.

미디어가 조금씩 나눠주는 뉴스와 양사의 홍보전을 넘어서서, 이 산업의 가까운 관찰자, 전문성을 지닌 간접적 참여자, 케이팝 연구자들이 모여, 단지 엔터테인먼트회사의 경영권분쟁이나 주식과 투자의 문제가 아닌 케이팝산업 문화의 변화, 지각변동, 그것의 의미, 팬덤의 반응까지 살펴보려합니다.

– 일시: 2023년 3월 3일(목) 14:00-17:00
–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2층)
※ 유튜브 중계 진행(참가 링크: https://www.youtube.com/@culturalaction)

Review

3 3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한류연구센터와 문화연대가 공동 개최한 <SM 경영권 분쟁, 어떻  것인가>라는 제목의 토론회가 열렸다홍석경 한류연구센터장 사회를 맡았으며 이동연 한예 교수와 조영신 SK브로드밴드 경영전략 그룹장이 발제자로 참여했, 서정민갑 대중음악의견가종임 서울과기대 강사김수아 서울대 교수이동준 서울대 아시아문화연구소 방문연구원김도헌 중음악평론가이지행 동아대 젠더·어펙트연구소 전임연구원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SM 엔터테인먼트 인수를 둘러싼 하이브와 카카오 간의 공방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학계에서는 이를 어떻게 바라 보는지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특히 이번 인수 논의에서는 팬덤이 소외되는 현실을 비판적으로 라보는 분위기가 나타났으며팬덤이 이번 인수 경쟁에서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할지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번 인수전은 케이팝 역사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기에, 조직적이며 강력 발언권을  팬덤 주주행동주의와 소액 주주 운동이 이번 인수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었다. 이번 분쟁은 케이팝의 글로벌 열풍을 실제 제작자본으로 현실화하는  ‘글로벌 자본‘ 형성 불가피성이 전근대적 연예제작 관행과 충돌하면서 생긴 것으로 진단되었다이에 따라 케이팝 1세대의 전근대적 관리 방식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진화하는 기획사의 충돌로  있다 평가가 따른다.

Photo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