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S 100분 토크 22-7

일시: 2022년 11월 29일(화) 12:00-13:40 ※ 온라인 Zoom 진행 (사전 신청 링크: https://forms.gle/1JcXnkQ1SSGLPfEh6)

Start

2022년 11월 29일 - 12:00 pm

End

2022년 11월 29일 - 2:00 pm

Address

온라인 ZOOM 진행

북미 최초로 케이팝 댄스와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케이팝 댄스 팬덤의 진화를 다룬 이론 서적이다. 미국의 뉴욕, 캘리포니아, 그리고 서울에서 40여명의 아마추어 팬 및 전문 K-pop 댄서들과 함께 한 5년간의 민족지학적 현장 연구, 인터뷰, 저자가 직접 참여한 안무 및 공연 경험을 바탕으로 1980년대부터 2020년대까지 K-pop 댄스의 진화를 추적한다. 2020년대 ‘제스처형 포인트 안무’ (gestural point choreography)로 정착된 케이팝은 입체적이고 장식적인 상체 동작과 변덕스럽고 다채롭게 매력적인 얼굴 표정을 강조하는 ‘소셜 미디어 댄스’ (social media dance)의 특징을 대변한다. 케이팝 커버댄스는 전세계 팬들이 원곡의 안무, 춤, 표정, 의상을 똑같이 모방한 것으로 역사적으로 뿌리 깊은 댄스 팬덤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한 양식을 반영한다. 춤은 무용수의 몸과 분리되지 않는다. 팬들이 케이팝 아이돌의 춤을 따라할 때 이들은 아이돌의 몸을 모방하고 우상화 함으로써, 결국 자기 자신과 자신의 몸을 ‘팬더밍’ (fandoming)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케이팝 댄스와 댄스 팬덤에 대한 첫 이론서인 이 책은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컴피티션, 광고, 틱톡 댄스 챌린지, 방송댄스 학과의 확장에 이르기까지 춤 중심의 케이팝 및 한류 대중문화 연구와 미디어학, 한국학, 공연학 학생과 학자들에게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발표자: 오주연 (샌디에이고 대학교)
토론자: 송명선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김청강 (서울대학교)
사회자: 민원정 (한류연구센터)

Review

<K-pop Dance: Fandoming Yourself on Social Media>
발표자: 오주연 (샌디에이고 대학교)

한류연구센터는 11월 29일 샌디에이고 대학교 오주연 교수의 저서 <K-pop Dance: Fandoming Yourself on Social Media>에 대한 북토크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k-pop dance, social media dance, k-pop dance fandom이라는 세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저자가 준비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로 토크가 한층 다채롭게 진행될 수 있었다. 현재 케이팝 댄스는 더 이상 한가지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장르를 오가는 모습을 보인다. 발표자의 표현대로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는 춤을 social media dance라고 하는데, k-pop dance는 전세계 젊은 층의 social media dance 중 하나이다. 이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남녀노소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높은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자는 이러한 social media dance의 특징 중 하나로 gestural point choreography(제스처형 포인트 안무)를 언급했는데, 이는 누구나 따라할 수 있도록 쉽고 깔끔한 모습을 띄며 틱톡과 같은 소셜미디어에 특화되어 있다. 이런 특징들을 바탕으로 케이팝 댄스는 현재 거대한 케이팝 댄스 팬덤을 가지게 되었고, 특히 이 책이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등극했다는 점은 케이팝 댄스 팬덤의 엄청난 힘을 드러낸다. 토크 후반부에는 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 샴페인의 송명선 교수와 한양대학교 김청강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하여 열띈 토론을 진행해주었다. 특히 아이돌 성적 대상화 문제가 언급되었는데, 대중문화 산업에서 피해갈 수 없는 문제인 만큼 더 깊은 고찰이 필요해 보이는 문제였다. 커져 가는 k-pop dance 팬덤에 발맞추어 k-pop dance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앞으로 보다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Photo

MORE DETAIL

Email

idinyou5@gmail.com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